김용민, '국힘 입당' 윤석열에 "정치적 수사, 제물이었나"

국민의힘 입당한 尹 향해
"성실하고 공정한 검사들, 선배 잘못 둬"
혹독한 검증 예고하기도
  • 등록 2021-07-30 오후 3:25:58

    수정 2021-07-30 오후 3:28:34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두고 “총장으로 있는 동안 했던 정치적 수사와 기소가 결국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위해 바친 제물이었다는 것을 인정한 행보”라고 비판했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 최고위원은 3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낮술처럼 순식간에 마셔버리고 개인의 사익만 추구하는 정치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은 검찰에 핵폭탄을 던져버리고 나 몰라라 한다”라며 “성실하고 공정한 수많은 검사들도 최악의 선배 하나 잘못 둬 도매급으로 넘어가기 전 자성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치인 윤석열이 한 수사와 기소에 대해 원점에서 재점검이 필요하다”며 “혹독한 검증의 시간이 기다릴 것이다. 완전한 검찰개혁의 시간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이날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했다.

그는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제1야당에 입당을 해서 정정당당하게 초기 경선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리”라면서 “국민의힘이 국민들로부터 더 넓고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입당을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여권 대선주자들은 윤 전 총장 행보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박용진 의원은 이미 국민의힘 입당을 완료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까지 거론하며 “정치 중립을 엄중히 요구받는 사정기관 수장들의 연이은 정치선언과 제1야당 입당은 민주주의 정치 질서를 흔드는 헌정질서 문란행위”라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도 “검찰의 중립을 지켜왔다는 윤 전 총장의 주장 역시 궁색해졌다”라며 “검찰개혁에 저항하며 야당을 지향하는 정치활동을 했다. 앞으로 누구보다 국민의힘에 충성하는 확실한 편향성과 진영논리를 보여줄 것이라 판단한다”라고 힐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