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이우? 크이우? 키예프?…국립국어원 제시한 한글 표기법은

시의성 따라 외래어표기법상 지침 공유
우크라이나 수도 한글 표기 안내
"우크라식 키이우·러시아식 키예프 둘다 사용 가능"
우크라이나식 표기 시 '키이우' 적합
  • 등록 2022-03-03 오전 10:59:16

    수정 2022-03-03 오전 11:19:51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우크라이나 수도를 우리말로 표기할 때 ‘키이우’가 맞을까? 아니면 ‘크이우’일까, ‘키예프’일까. 올바른 한글 표기법은 무엇일까.

국립국어원은 3일 “외래어표기법상 러시아식과 우크라이나식 표기가 모두 사용 가능하며 우크라이나식 표기 시 수도는 ‘키이우’가 적합하다”고 밝혔다.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어 표기와 관용 표기(러시아어 표기)를 함께 쓸 수 있으며 실례로 ‘키이우(키예프)’, ‘키예프(키이우)’로 표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에서 공유한 우크라이나식 표기법
앞서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관은 지난 1일 SNS를 통해 “우크라이나 지명이 러시아식으로 잘못 사용되고 있다”며 러시아식 표현이 아닌 우크라이나식 표현을 사용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수도 명칭은 키예프가 아닌 ‘크이우’로, 크림반도는 ‘크름반도’ 등으로 표기해 달라는 요청이다.

대사관 측은 “침략국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민간인을 학살하고 문화유산을 파괴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지명이 침략국인 러시아 발음으로 한국에서 표기되는 사실은 우크라이나인에게 큰 상처와 아픔”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국립국어원 측은 “한글 표기상 ‘크이우’가 아닌 ‘키이우’가 맞는 표현”이라고 했다. 국민이 편리한 외래어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외래어 표기법에 근거한 결과다.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우리나라와 우크라이나 간 음소 체계 차이 때문”이라면서 “우크라이나어의 и는 우크라이나에서 ‘으’와 ‘이’ 사이로 발음되고, 그 두 음소 표기를 구분하는데 한국인에게는 구분이 안되는 음소다. 정부·언론 외래어 심의 위원회(이하 외심위)에서 이런 사항을 고려해 만든 우크라이나식 표기지침에 따라 국민적 혼란이 없도록 이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크림반도는 크름반도가 아닌 ‘크림반도’ 표기가 맞고, 이 역시 우크라이나 외래어 표기지침을 고려했다.

다만 국립국어원 측은 “현재 제시한 표기는 외심위 미확정안으로, 외심위의 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외국인명·지명표기 등은 외심위 공동위원회를 통해 공개하고 있지만, 최근 올림픽처럼 선수 임명표기나 우크라이나 표기법 관심에 따라 시의성이 급할 때 외심위 전에 표기지침을 선제적으로 공유한 것”이라며 “심의를 거친 뒤 세세한 표기법이 바뀔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우크라이나어 한글 표기에 대한 관련 자료를 국립국어원 누리집에 게재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어 한글 표기법(자료=국립국어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