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2030’ 본격 추진…예산 전년比 47%↑

특별대책지구 지정, 광역버스 서비스 향상
  • 등록 2020-03-17 오전 11:00:00

    수정 2020-03-17 오전 11:00:00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제1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열고 올해 업무계획을 확정·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국토교통부)
올해 업무계획은 지난해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특별대책지구 지정, 광역알뜰교통카드 확대, 광역버스 서비스 향상 등의 단기 대책과 함께 관련 제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해 국민이 광역교통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업무계획의 주요내용으로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공급을 확대하고 운영방식 개편 △알뜰교통카드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 △광역 및 도시철도, 트램 등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 구축 △권역별 주요 거점 환승센터 구축 △S-BRT, 고속BTX 등으로 광역대중교통 정시성 강화 등이다.

또한 특별대책지구 도입,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등을 통해 대규모 개발지구의 광역교통을 혁신한다.

철도 등 주요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의 이행이 현저하게 지연되는 지구에 대해서는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하고 광역버스 운영과 같은 단기간에 효과가 있는 보완대책을 시행한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2기 등 기존 신도시의 광역교통도 함께 개선 가능한 상생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되도록 수립한다. 광역교통시설의 확충과 함께 광역버스, BRT, 환승센터 등 단기 내 이행가능한 대중교통 운영대책도 포함하여 입주 초기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다.

아울러 올해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예산은 작년보다 47% 증가된 669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번 예산은 속도감있는 사업 추진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분기 중 2503억원, 상반기 중 4799억원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광역·도시철도, 트램 등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 광역철도는 하남선(서울5호선 연장, 7.7㎞) 적기 개통(’20.12월)을 통해 수도권 동부 지역의 철도서비스를 개선하고 서울7호선 연장사업인 도봉산-옥정(전구간 상반기 착공), 옥정-포천(상반기 기본계획 수립 착수) 등 계속사업도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한다.

도시철도는 인천1호선 송도 연장(7.4㎞)을 연내 개통(12월)하고 검단 연장(6.9㎞)은 상반기 중 착공(6월)한다. 광주2호선, 양산도시철도 등 지방 대도시권의 도시철도 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하고 대전2호선 및 위례신도시 트램 기본계획 수립 등 트램 사업도 본 궤도에 올릴 계획이다.

전형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올해는 변화를 선도해 나갈 장기적인 계획의 구상은 물론 단기적인 정책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국민 체감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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