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지구 ‘주민이 만든 마스터플랜’ 평가 토론회 개최

“신도시 계획부터 주민참여 해야”
  • 등록 2021-06-20 오후 5:58:27

    수정 2021-06-20 오후 5:58:27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도시 건설과 계획 과정에 주민 참여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심포지움이 3기 신도시 주민들의 자체 주관으로 열렸다.

(사진=광명시 총주민대책위)
20일 광명시흥지구(신도시 예정지) 광명시 총주민대책위원회(주민대책위)에 따르면 주민대책위는 지난 16일 ‘주민이 만들어가는 미래도시’를 주제로 심포지움을 열고 전문가들과 함께 자체 성안한 광명시흥지구 개발마스터플랜을 제시, 이를 실제 지구계획에 반영할 경우의 적실성 등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토론참가자인 대통령 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이광환 위원(건축가 건축법전공)은 “주민이 만든 마스터플랜이지만 공공성이 충분히 반영돼 있다”며 “주민이 마스터플랜까지 만든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국토부와 LH는 앞으로 개발계획 입안 과정에서 주민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이번 계획의 내용을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대통령 직속인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그동안 신도시의 입안 등과 관련한 정부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해온 점을 들어 “광명시흥지구 주민들이 마스터플랜을 통해 제안한 개발안은 주민참여 도시건설이라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또 △기존 주민 공동체의 보전 △스마트 트램(노면전차) 시스템 도입 △보행자 중심 소규모 블록 설계 △주거와 산업의 공존 △학교와 주민이 운동장 도서관 등을 공유하는 공간배치 등 주민 마스터플랜의 핵심 개념들에 대해‘혁신적이면서도 현실적’이라고 평가했다.

주민들과 함께 마스터플랜을 성안한 전문가그룹의 대표인 김상길 서울건축포럼 의장은 발제를 통해 “이번 마스터플랜은 보행중심의 도시, 신도시 개발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마을 공동체를 보전할 수 있는 방안 등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유석연 서울시립대 교수(도시계획학)은 토론에서 “한국의 도시개발을 실제 실행하는 것은 정부의 용역을 받은 엔지니어링 회사들이며 그들은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로 그곳의 공동체와 산천을 다 뭉개고 개발을 밀어붙이는 것이 관행화돼 있다”며 “주민 공동체가 스스로 사람 중심의 도시 개발 플랜을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행보”라고 말했다.

윤승모 광명총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 지역은 도시개발과 계획에 대한 주민참여의 준비가 완료된 유일의 신도시 예정지라고 자부한다”며 “주민참여를 통한 도시개발은 대한민국 공동체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지침도 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