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인사 수습되니 이번엔 먹방 논란…이재명 "최선 다해 수습했다"(종합)

국민들 현장구조보다 지휘 유무에 문제 삼아
다음날 현장 달려가…늦었다는 건 부당
황교익 자진사퇴엔 "그런 훌륭한 기획가 어딨냐"
정치권, 쿠팡 화재 책임론 제기하며 사퇴 요구
  • 등록 2021-08-20 오후 2:38:21

    수정 2021-08-20 오후 2:46:58

[이데일리 송주오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쿠팡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때 황교익씨 유튜브 출연으로 현장 방문이 늦었다며 세월호 참사에 빗댄 비판에 “과도하다”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농업기술센터에서 동물복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이 지사는 20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동물복지공약을 발표한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은 박근혜 대통령이 왜 세월호가 빠지고 있는 구조 현장에 왜 가지 않느냐고 문제삼지 않는다. 지휘를 했느냐 안 했느냐, 알고 있었느냐 보고를 받았느냐를 문제삼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저는 (화재 당시) 마산과 창원에 가 있기는 했지만, 실시간으로 다 보고받고 파악도 하고 있었고, 그에 맞게 지휘도 했다”며 “다음날 일정을 취소하고 마산에서 네 시간 넘게 한방에 저녁도 먹지 않고 달려 현장에 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걸 갖고 빨리 안 갔다고 얘기하면 부당하다. 국민 생명과 안전을 갖고 정치적 희생물로 삼거나 공방의 대상으로 만들어서 현장에서 애쓰는 사람이 자괴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황교익 사건도 비슷하다”고 언급했다.

황씨의 자진사퇴와 관련해서는 안타까움 심정을 토로했다. 이 지사는 “그런 훌륭한 기획가가 어디있나”라며 “사실을 왜곡해 공격하는 행위는 국정을 하자는 게 아니라 정치적 이익을 획득하자는 행위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민 안전 문제를 갖고 왜곡하고 심하게 문제로 삼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현장에 재난본부장이 있고 제가 부지사도 파견하고 현장 상황을 다 체크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날 밤늦게 경남 일정을 포기하고 새벽에 도착해서 현장 일정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치권은 쿠팡 화재사고와 관련해 이 지사의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희숙 의원은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도민이 삶과 죽음의 경계에 있을 때, 전 국민이 그 참혹한 소식을 들으며 애태울 때, 도지사가 멀리 마산에서 떡볶이 먹으며 키득거리는 장면은 사이코패스 공포영화처럼 소름 끼친다”며 지사직 및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이 지사는 국민 안전에 문제가 생겨도, 소방관이 위험해도 하고 싶으면 유튜브를 합니다”라며 “양심이 있으면 대선후보는 물론 지사직도 사퇴하라”고 꼬집었다. 하태경 의원 역시 “이름 없는 소방관들이 그렇게 목숨을 걸고 구조활동을 벌일 때, 경기도 최고 책임자인 이재명 지사는 무얼 하고 있었나. 황교익 씨와 창원까지 내려가 떡볶이 먹방을 찍고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런 정크푸드 같은 분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온 나라를 헤집어 놓고 다니다니, 실제 그런 일이 벌어질까 등골이 오싹해진다”고 힐난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는 보도가 나왔다.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책임을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