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올해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비전 구체화 할 것"(일문일답)

  • 등록 2015-02-12 오전 11:34:51

    수정 2015-02-12 오전 11:34:51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다음카카오가 올해 여름 쯤 새로운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 중국 모바일게임 퍼블리싱도 올해 2분기 부터 본격화 할 예정이다. 다음카카오는 또한 이제 막 시작한 송금서비스인 카카오뱅크월렛의 송금한도 상향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택시 앱 서비스와 자체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의 연동도 아직은 계획하지 않고 있다.

최세훈 다음카카오 대표는 2014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결제서비스와 택시 앱 서비스는 아직 초기 단계로 서비스 안정성과 유저 및 파트너들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면서 “2015년은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비전을 구체화 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해 10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가 합병해 출범한 다음카카오는 12일 합병 이후 첫 실적을 발표했다. 다음카카오의 2014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540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21%, 전분기 대비 15% 증가했다. 2014년 전체 매출액의 경우에도 전년 대비 21% 성장한 8984억원을 기록했다.

다음은 2014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일문일답이다.

- 카카오페이 누적가입자수 300만, 가맹점수는 60개다. 결제액은 얼마정도인가?

하루 결제액이나 누적결제액 지표는 공개하지 않는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해 9월 출시했지만 iOS 버전은 12월에 시작한 서비스 초기 단계다.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가입자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가맹점 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제액 상승 보다는 고객 편의성 향상과 파트너들의 만족도 제고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 뱅크월렛카카오의 지난 해 11월11일 론칭 이후 누적가입자수와 하루 송금액 및 송금건수는? 송금액 상향 계획은?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라 공개할 수 있는 지표가 없는 상황이다. 또 금융권과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단독으로 지표를 공개할 수 없는 점 양해바란다. 누적가입자수 관련해서는 현재 설 명절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데, 이 프로모션이 끝나면 금융권과 공동으로 결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한도 상향 관련해서는 규제 완화가 가시화 되고 있지만 다음카카오가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서비스의 안정성이다. 향후 유저들의 불편이 관측되면 한도 상향 등에 대해 금융권과 논의 할 수 있지만 현재는 한도상향 계획이 없다.

- 2014년 4분기는 성수기인데도 불구하고 게임 부분 매출 성장세가 둔화된 것 같다.

2014년 연간 전체로는 게임하기의 매출 성장은 고무적이다. 게임 서비스는 계절적 요인이 없는 것 같다. 게임의 대규모 업데이트나 신규 게임 출시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는 부분이 있다. 2014년 게임 매출 성장 원인은 RPG와 액션게임 증가하면서 가입자 1인당 월 매출(ARPU)이 증가했다. 디바이스가 계속 발전하고 있고 결제액 높이는 게임들이 증가하고 있어 2015년에도 게임은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사업 계획은?

중국 게임시장 진출은 아직 초기단계다. 몇개 게임을 론칭할지도 결정되지 않았다. 첫 게임 서비스는 2분기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시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게임 파트너사들이 중국에 진출하는데 다음카카오가 역할을 할 수 있을지를 타진하는 해가 될 것이다.

- 4분기 광고 매출 중 카카오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

카카오 플랫폼 광고 매출은 4분기 기준 17% 비중이다. 3분기에는 12.4% 정도였다. 카카오스토리 광고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됐는데 아직 서비스 초기단계라 광고주 풀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다.

- 옐로우아이디 관련 지표는?

옐로우 아이디에 가입한 업체수는 4만5000개, 순이용자는 450만명이다. 옐로아이디는 유저들 입장에서 정보 얻을 수 있는 유용한 툴이다. 로컬 사업자들이 마케팅툴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 서비스와 옐로우아이디는 연동돼 시너지를 내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검색에서 꽃배달을 검색했을 때 로컬 상점들이 옐로아이디 채팅창을 통해 바로 연결되도록 한다. 최근 지표 분석해 보니 기존에 검색을 통한 전화 연결 보다 옐로우아이디 통한 컨택이 네배 더 많았다.

- 카카오택시와 카카오페이 연동은 언제쯤으로 계획하고 있나?

택시앱에 결제 서비스 통합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 택시 앱에 결제 시스템 얹을 경우 승객들이 택시 앱을 사용하는데 진입장벽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 신사업 분야에 대한 올해 프로모션 계획은?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공격적으로 할 것이다. 이중 마케팅 비용은 지난 해 400억원의 최대 두 배 수준까지 지출할 계획이다.

- 택시 서비스 매출 발생 방법은?

택시 앱 서비스의 목표는 기사와 승객을 연결시켜주는 안정된 플랫폼 만드는것이다. 택시기사와 유저들의 만족도 올리는 것이 최우선 목표다. 당장의 수익모델은 고민하지 않고 있다.

- 온라인게임 ‘검은사막’ 성과는?

2014년 12월 17일 오픈베타를 시작해 12월 24일 상용화에 돌입했다. 좋은 모습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가입자수는 150만명, PC방 순위는 10위권 내, PC방 점유율은 2% 수준이다. PC방 가맹점수는 1만500개, 유료결제 가맹점은 8500개를 기록했다. 지난 해 12월 24일 유료화 이후 연말까지 23억원이 결제됐다. 향후 캐릭터와 대륙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유료 아이템을 다양화 해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할 것이다.

- 커머스 사업 관련 전략은?

커머스 부분 매출은 4분기에 좋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커머스 분야 매출별로는 선물하기가 50% 비중을 넘었다. 카카오스토리가 30%를 차지하고 기타 브랜드 및 카카오픽 등이 나머지다. 선물하기 서비스의 매출이 늘어난 것은 4분기에 크리스마스와 빼빼로데이 등의 스페셜 데이 효과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3분기에 상품을 다양화했으며 선물하기 기능에 구매하기 기능도 추가했다.

- 카카오TV 출시 계획은?

최근 동영상 관련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모바일에서 동영상 소비량이 급증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추후에 서비스 방향성이 수립되면 공유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