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제재로 협력 못해”…러, 국제 우주정거장서 발뺀다

러 로스코스모스 신임 사장 푸틴 면담서 탈퇴 결정 보고
"2024년 이후 ISS 떠날것…그때쯤 자체 정거장 건설 가능"
WP "對러 제재로 결정 앞당겨져…현실화시 ISS 운영 차질"
美 "통보 없었다" 당혹 …"지속 협력 위한 최선 옵션 모색"
  • 등록 2022-07-27 오후 12:17:41

    수정 2022-07-27 오후 9:36:11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러시아가 오는 2024년 국제 우주정거장(ISS) 프로젝트에서 탈퇴하고, 자체 우주정거장 건설을 추진할 전망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미국과 갈등의 골이 깊어진 탓으로 풀이된다.

(사진=AFP)


2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유리 보리소프 러시아 연방우주공사(로스코스모스) 신임 사장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파트너들에게 모든 약속에 대한 의무를 다할 것이지만, 2024년 이후엔 ISS를 떠나기로 결정했다”며 “그때쯤이면 러시아는 자체 우주정거장 건설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보고했다. 푸틴 대통령은 “좋다”고 답했다.

ISS 프로젝트는 미국과 러시아를 주축으로 유럽, 일본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국제 협력 개발사업으로, 1998년 출범 이후 탈(脫)냉전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프로젝트 출범 이후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은 2030년까지, 협력 국가들은 2024년까지 정거장을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2021년부터 노후화한 장비와 안전위험 증가 등을 이유로 2024년에 ISS에서 탈퇴하고, 2030년까지 자체 우주정거장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밝혀왔다.

WP는 “러시아의 탈퇴는 예견된 것이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서방의 대(對)러시아 제재가 그 시기를 앞당겼다”고 진단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우주항공산업에 재제를 가하면서, EU와 러시아가 함께 추진하던 화성 탐사 프로젝트나 러시아의 소유스 로켓 발사가 중단되는 등 협력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했다.

보리소프 사장 역시 “러시아는 (서방의) 제재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많은 외국 기술들을 대체해야 한다”며 탈퇴 결정과 무관하지 않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나와 동료들의 주요 임무는 무엇보다도 항법, 통신 서비스, 데이터 전송, 기상, 측정 정보 등과 같은 러시아 경제에 필요한 우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사는 러시아로부터 탈퇴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전달받은 것이 없다면서 당혹감을 내비쳤다. 합의안에 따르면 파트너는 언제든 프로젝트에서 철수할 수 있지만 최소 1년 전에 서면으로 통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로빈 게이튼스 나사 우주정거장 담당 국장은 “러시아와 파트너십이 끝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그들과 좀 더 논의를 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가 정확한 탈퇴 시점을 밝히지 않았으나, 실제 협력을 중단할 경우 ISS 운영엔 큰 차질이 예상된다. 러시아는 우주정거장의 중요한 추진 제어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다. 지구의 중력을 이용해 ISS를 올바른 궤도로 유지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미국은 ISS의 전원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WP는 “나사와 로스코스모스가 운영하는 우주정거장의 두 섹션은 상호 의존적이다. 한 쪽이 프로젝트를 중단해도 ISS가 유지될 수 있을 것인지 불분명하다”며 “러시아의 탈퇴가 현실화할 경우 물류 및 외교적으로 복잡한 과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우리는 모든 ISS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명백히 우리는 (협력) 옵션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