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상' 춤으로 사로잡은 오영수 "대학로 세계에 알릴 것"

24일 개막하는 '2022 웰컴 대학로' 페스티벌
'한국 공연관광 홍보대사'로 축제 알리기 앞장
"대학로에서 설익은 배우가 여무는 과정 겪어"
내달 30일까지 온·오프라인서 150여 편 공연
  • 등록 2022-09-21 오후 12:52:49

    수정 2022-09-21 오후 9:46:39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대학로도 브로드웨이에 버금가는 공연예술의 메카가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미국 에미상 시상식에 참석해 ‘꺾기 춤’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은 배우 오영수(78)가 배우로서 고향과도 같은 대학로를 세계에 알리는 일에 앞장선다.

‘한국 공연관광 홍보대사’ 배우 오영수가 2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 2관에서 열린 ‘2022 웰컴 대학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한국 공연관광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오영수는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열리는 공연관광 축제 ‘2022 웰컴 대학로’에 참여한다. 사전 축제 홍보와 함께 24일에 열릴 개막식에서 공연단체 ‘페인터즈’와 협업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영수는 2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 2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징어 게임’으로) 해외를 다니면서 느낀 것은 우리 콘텐츠가 세계화가 됐고, 더 나아가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브로드웨이처럼 공연과 예술이 살아 숨 쉬고 있는 대학로도 그에 버금가는 성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963년 극단 광장 단원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한 오영수에게 대학로는 뜻깊은 장소다. 대학로에서의 활동을 통해 ‘설익은 배우가 여무는 과정’을 몸소 겪었기 때문이다. 그는 “아르코예술극장 벽에 ‘예술은 삶을 예술보다 더 흥미롭게 하는 것’이라는 말이 써있는데, 그 말처럼 대학로에 오면 아름다운 세상과 사람을 만나게 되고, 예술적이고 문화적이 된다”며 대학로에 대한 애정을 나타냈다.

최근 화제가 된 에미상 시상식 뒤풀이 춤도 언급했다. 오영수는 “많은 문화예술인이 모인 자리에서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춤을 추는 모습에 저 자신도 모르게 감화돼 그냥 몸을 좀 흔들었던 것뿐”이라며 “춤을 배운 건 아니고, 연기자 생활의 경험이 그런 모습으로 나온 것 같다”고 멋쩍게 웃었다.

‘2022 웰컴 대학로’ 기자간담회가 2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 2관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이재원 ‘2022 웰컴 대학로’ 총감독, ‘한국 공연관광 홍보대사’ 배우 오영수, ‘2022 웰컴 대학로’ 홍보대사 댄서 모니카,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관광상품실장. (사진=한국관광공사)
‘웰컴 대학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와 한국공연관광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 6회째를 맞는다. 넌버벌 퍼포먼스, 전통공연,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공연을 대학로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한국 대표 공연관광 축제다. 올해는 페스티벌 개막식 ‘웰컴 로드쇼’를 시작으로 다양한 공연을 거리에서 쉽고 편하게 즐기는 ‘웰컴 프린지’, 우수 공연작품을 릴레이로 상연하는 ‘웰컴 씨어터’, 온라인으로 공연을 만나는 ‘웰컴 K-스테이지’,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와 서울아트마켓(PAMS)과 연계한 ‘웰컴 플러스’ 등의 프로그램으로 150여 편의 크고 작은 공연을 선보인다.

개막식인 ‘웰컴 로드쇼’는 24일 오후 5시부터 대학로 도로 전체를 무대로 만들어 32개 팀의 공연으로 꾸민다. 오영수와 ‘페인터즈’의 특별 공연 외에 ‘2022 웰컴 대학로’ 홍보대사로 선정된 댄서 모니카의 공연, 피아니스트 박종훈, 현대무용단 리케이 댄스, 초대 가수인 YB밴드 등의 무대를 만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축제를 통해 오프라인 관객 12만명, 온라인 공연 조회수 총 500만 뷰 기록과 함께 공연사 매출 3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관광상품실장은 “올해 축제는 국내외 관객 참여를 늘리고 기존 넌버벌에서 뮤지컬, 전통공연까지 프로그램을 확장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웰컴 대학로’가 잘 자리 잡는다면 공연 또한 K팝, K드라마에 이은 새로운 한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