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막말 논란에 이재명 ‘형수욕설’ 소환… 장예찬 “속이 후련하냐”

  • 등록 2022-09-23 오후 2:38:59

    수정 2022-09-23 오후 2:38:59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막말 논란에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과거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형수 욕설’ 사건을 거론하며 “국익은 안중에도 없는 민주당”이라고 맞받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장 이사장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미 관계를 이간질해서라도 외교 참사를 만들고 싶은 민주당의 인디언식 기우제, 참 대단하고 집요하다”라며 “그 정성으로 국정 발목잡기 대신 초당적 협력을 하면 어떨까 싶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은 뉴욕에서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윤 대통령의 사적 발언 대상이 미국 의회와 조 바이든 대통령이라고 주장하지만, 이치에 맞지 않는 억지”라며 “예산 승인을 담당하는 미국 하원의 다수당은 민주당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60억 달러 공여 약속을 여당인 미국 민주당이 통과시키지 않을 리 없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우리는 상대적으로 적은 1억 달러를 약속했지만,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은 뒤로하고 정부를 공격하는 데 혈안이 된 야당이 어떤 반대를 할지 모르는 일”이라며 “물론 우리 국회의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사적 발언이었다고 해도 표현의 부적절성을 지적할 순 있지만, 외교 참사라고 기우제를 지낼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장 이사장은 “어떻게든 대통령과 정부를 흠집 낼 수만 있다면 물불을 안 가리는 더불어민주당에 사실 여부가 뭐가 중요하겠냐”라면서 “진위를 확인하는 일말의 노력조차 없이, 미국과의 관계를 담보로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을 모두 폄훼하고 나면 속이 후련하냐”라고 되물었다.

이어 “네거티브에 눈이 멀어버린 더불어민주당에는 보이지 않겠지만, 글로벌 경제 위기 국면에서 돌파구를 찾으려는 대통령과 정부의 고군분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며 “뉴욕에서 7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11억 5천만 달러(1조 5천억 원) 투자를 유치한 것도 귀중한 성과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은 외교 성과와 노력에는 눈을 감고, 영국에서부터 온갖 가짜뉴스로 정쟁만 유발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렇기에 야당이 혹시 1억 달러 기금도 반대하지 않을까,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이 흔들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지나가듯 털어놓은 한마디를 꼬투리 잡아 모든 외교적 노력을 부정하고 헐뜯는 게 다수 야당의 역할이냐”라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 문제에는 초당적 협력을 해도 모자랄 판에 오히려 미국과 이간질을 시도하는 더불어민주당 사전에 국익이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라며 다만 “정부와 대통령실도 더욱 긴장해야 합니다. 잘못은 인정하고, 실수는 바로잡고, 확연하게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장 이사장은 “그 어떤 상황에도 더불어민주당은 대안이 될 수 없다.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은 반사이익조차 제대로 못 누리고 있다”며 “이유는 명확하다. 입에 담지도 못할, 기사에 쓰기도 어려운 욕설을 가족에게 퍼부은 이재명 의원을 대표로 내세운 정당은 국민의 선택지에 오를 자격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앞서 윤 대통령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비속어를 하는 모습이 방송사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을 빚었다.

복수의 방송사들이 공개한 보도 영상에는 윤 대통령은 행사장 현장을 빠져나가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 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담겨 있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사과를 촉구하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참 할 말이 없다. 뭐라고 말씀드리겠나”라며 “국민은 망신살이고 아마 엄청난 굴욕감 그리고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통령실의 해명에 대해서도 “제 경험으로는 길을 잘못 들면 되돌아 나오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다. 거기서 또 다른 길을 찾아 헤맬 텐데 거짓이 거짓을 낳고 또 실수가 실수를 낳는 일이 반복된다”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한·미간 전기 자동차 수출 보조금 문제 두고 이견이 있고 대한민국이 차별적 대우를 받는 현실을 해결해 주십사 했는데 어떤 성과 냈는지 모르겠다. 국민을 속이는 일은 하면 안 된다”라고 밝혔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과 윤 대통령의 48초 환담에 대해 “48초 동안 통역하고 많은 이야기를 실제로 했겠느냐”며 “국민이 상식을 갖고 합리적 판단하는 분들 아닌가. 이것은 지나치다. 이런 생각이 좀 든다. 국민을 존중하고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무려 13시간 만에 내놓은 것은 진실 사과의 고백이 아닌 거짓 해명이었다”라며 “굴욕, 빈손 외교도 모자라 욕설 파문으로 국격을 깎아내리더니 급기야 거짓 해명으로 국민을 분노케 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저도 백 번 들은 것 같다. 국민을 개, 돼지로 여기며 청력 시험한다는 질타가 온라인에 가득하다”라며 “막말 외교 참사는 대한민국이 수십 년간 국제무대에서 쌓아온 신뢰를 한꺼번에 무너뜨릴 심각한 사안이고 망신을 넘어 한·미 동맹뿐 아니라 국제무대의 국격과 신뢰를 걱정해야 할 판”이라고 질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