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부르는 태국 민주시위대에 한국산 물대포를 쏘다니"

시민사회계 "'치안 한류' 명목 태국 시위대 인권침해"
"국내 시위진압장비 수출에 아무 규제 체계 없어"
  • 등록 2020-10-23 오후 1:38:26

    수정 2020-10-23 오후 1:38:26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시민사회계가 경찰청과 인천시 개최로 열리고 있는 ‘국제치안산업박람회’를 규탄하고 나섰다. 한국에서도 위험성 때문에 사용이 중단된 물대포가 외국으로 수출돼 시위대를 진압하는 데 쓰이고 있다는 이유다.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참여연대,기업과인권네트워크 관계자 등이 경찰 진압장비를 홍보하는 국제치안산업박람회를 규탄하고, 시위진압 장비 수출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쟁없는세상·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23일 서울시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주말 태국에서 민주화 시위대를 해산하는 데 동원된 ‘물대포’가 국제치안산업박람회 참가 기업 중 하나인 지노모터스의 장비였다”며 “치안 한류 사업의 일환으로 수출되는 각종 장비가 언제든 각국 시민의 인권을 침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대회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사망한 농민 고(故) 백남기씨의 사례를 들어 치안장비의 수출이 부적절하다고 규탄했다.

백씨의 유족인 백도라지씨는 서면으로 “아버지 사건으로부터 5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 다른 나라에서 똑같은 비극이 반복되고 있다”며 “살상 무기를 수출하는 부끄러운 짓을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현재 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민주화운동의 핵심 운동가인 네띠윗 초띠팟 파이살은 “살수차를 수출한 한국 정부 역시 태국 정부가 자행한 탄압에 책임이 있다”면서 “태국으로의 살수차 수출을 불허하고 민주화 운동이 요구하는 평화적 정권이양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태국 정부에 압력을 가해달라”고 호소했다.

태국 시민들은 최근 민주화를 요구하며 왕실에 맞서고 있다. 태국 시위대는 민주화를 이뤄낸 한국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단체는 “K-팝을 시위곡으로 채택해 부르고 있는 태국의 시위대에게 물대포를 겨눈 것은 다름 아닌 ‘K-캅(Cop)’이라는 이름으로 시위 진압 장비를 수출한 한국”이라며 “백남기씨의 죽음으로 국내에서 유족들과 인권활동가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고 한국에서 물대포의 사용은 잠정 중단된 상태인데 해외에서 평화 시위대를 탄압하는 데 쓰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시민사회단체는 “인권침해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진압장비 수출에 아무런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국제치안산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장비 수출을 장려해서는 안 된다”며 “치안 장비 수출 규제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그때까지 장비의 홍보와 수출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