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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고용보험 가입자 수 증가폭은 지난 2월(56만5000명) 이후 둔화하고 있다. 고용부가 발표하는 노동시장 동향은 고용보험 가입자 중 사용직과 임시직 근로자가 조사 대상으로, 특수고용직·플랫폼 종사자, 자영업자, 초단시간 노동자 등은 제외된다. 즉 고용보험 가입자가 줄어든다는 뜻은 상대적으로 양질의 일자리에 일하는 근로자의 감소를 의미한다.
고용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마련된 직접일자리 사업의 축소 영향으로 공공행정 분야의 일자리가 감소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영향으로 증가하던 온라인쇼핑 등 도소매업과 택배,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 등 운수업같이 비대면 서비스업은 충분한 충원이 이뤄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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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은 수주량이 224만 CGT(표준환산톤수) 수준이던 2016년에 고용보험 가입자는 17만명이었지만, 지난해는 수주량이 대폭 늘어 1744만 CGT에 달했지만 가입자는 10만명으로 떨어졌다. 올해도 조선업의 고용보험 신규 가입자는 지난해 대비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천 과장은 “조선업의 수주량이 최고 수준에 육박하는데도 구조조정 이슈가 계속 나오는 것은 저가로 수주했지만, 그 사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금속자재 가격들이 크게 상승하고, 금리도 인상하면서 선박에 대한 금융비용이 늘어난 영향”이라며 “1000인 이상 대기업의 60대 이상 근로자 등 정년으로 인한 고용보험 상실자도 많이 나오고 있지만, 신규 유입이 적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천 과장은 이어 “그러나 100인 미만 특히 30~99인 정도 사이에 있는 중소·영세기업의 구인난은 심각하다”며 “외국인력 대책 등으로 선박 쪽에 인력이 투입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켜봐야 하지만, 대형업체의 경영상황이 좋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 과장은 “국제선 여객이 2022년 7월 현재 집계된 숫자로 보면 코로나 발생하기 이전의 약 4분의 1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완전한 회복 상태로 가기 어려운 상태”라며 “일부 기업은 ‘내년 이후에나 신규 충원을 고려할 수 있다’는 보류 뜻을 들은 사례도 있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