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윤석열차’ 탄 검사 가리키며 “저랑 닮았기도”

“그림 보고 혐오·증오 정서 퍼지는 것 반대”
“‘윤석열차’ 의미부여…학생에게 부담될 것”
  • 등록 2022-10-07 오후 1:02:39

    수정 2022-10-07 오후 1:29:13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풍자만화 ‘윤석열차’ 속 검사에 대해 “저랑 조금 닮았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풍자만화 ‘윤석열차’ 속 검사에 대해 “저랑 조금 닮았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SNS 갈무리)
한 장관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차’에 대한 생각을 묻자 “풍자와 혐오의 경계는 늘 모호하지 않느냐. 이 그림을 보면서 혐오나 증오의 정서가 퍼지는 것 자체는 반대한다”라며 이 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이게(‘윤석열차’가) 표현의 자유에는 들어가지만 제가 심사위원이었으면 상을 줘서 이런 것을 응원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윤석열차’ 어디에 혐오가 있느냐’라고 질문하자 한 장관은 “미성년자 고교생이 그린 것이니 여기에 대해 의미 부여하는 것은 그 학생에도 큰 부담이 될 것 같다. 자제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답변했다.

한 장관은 “저 그림을 봤을 때 그냥 보는 대로 보면 된다”면서도 “이걸 보고 혐오감이라든가 증오를 느끼는 분도 분명 있지 않겠는가. 그런 식의 정서, 예를 들어 사람들에 대한 공격의 의도가 (‘윤석열차’에서) 보이기도 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이걸 보고 혐오라고 하거나 (그림을) 아프게 받아들인다면 오히려 여기서 비판하고자 하는 그 대상이기 때문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뒤이어 한 장관은 ‘윤석열차’ 그림을 가리키며 “글쎄, 저기 뒤를 보면 저랑 조금 닮았기도 하다”라고 말해 좌중의 폭소를 자아냈다. 이어 “어쨌든 그림 자체로는 어린 학생이 만든 것이지 않느냐. 그냥 보고 넘어가면 될 문제인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그냥 보고 갈 문제가 아닌 것 같다. 시사하는 바를 장관께서 받아들여야 하지 않는가”라고 하자 한 장관은 “그 학생에 대해 불필요한 부담을 지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