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ICT기업들이 가상자산거래소에 투자하는 2가지 이유

SK스퀘어, 코빗 2대주주..1대주주는 넥슨 지주사
네이버, 카카오, 위메이드, 게임빌도 거래소 주요주주
가상자산거래소 진출을 통한 미래 금융 도전 차원
NFT나 메타버스와 시너지로 미래 플랫폼 시장 선점
  • 등록 2021-11-29 오후 12:50:09

    수정 2021-11-29 오후 9:07:47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SK텔레콤에서 쪼개진 ICT·반도체 투자 회사인 SK스퀘어가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 900억 원을 투자해 2대주주(35%)가 됐다. 코빗의 1대 주주는 넥슨 지주회사 NXC(48%)다.

회사가 밝힌 투자 이유는 ‘미래 플랫폼’ 시장 선점이다. 현재의 플랫폼들이 중앙화 관리로 움직였다면 미래에는 분산 증명을 쓰는 ‘블록체인’과 가상융합세계인 ‘메타버스’가 중심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블록체인 세상에서는 돈을 쓰기만 하는 게임이 아니라 돈을 버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P2E)도 가능해진다.

박정호 SK스퀘어 대표
29일 업계에 따르면 SK스퀘어뿐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넥슨, 게임빌, 위메이드 같은 기업들이 가상자산거래소에 잇따라 투자하고 있다.

네이버, 카카오, 넥슨, 위메이드, 게임빌 거래소 주요 주주

게임 업체 넥슨 지주사인 NXC는 코빗의 초기 투자자로 참여해 1대 주주(48%)이고, 네이버 역시 계열사 라인을 통해 라인거래소를 지배하고 있다. 카카오도 업비트(두나무) 초창기에 지분을 투자해 8월 현재 7.63%의 지분(4대주주)을 갖고 있고, 게임빌은 코인원 2대주주(38.43%), 위메이드는 빗썸의 최대주주인 비덴트 2대주주(500억 BW인수 포함 800억 투자)다.

잘나가는 ICT 기업들이 거래소에 투자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가상자산 거래소 시장 진출을 통한 미래 금융 시장 도전 차원, 두 번째는 △NFT나 메타버스 등 신성장 플랫폼 서비스와의 시너지 때문이다.

가상자산거래소 진출을 통한 미래 금융 도전 차원

기술기반 금융 시장 진입은 가상자산거래소에 법적 지위를 명확히 한 특금법 통과와 가상자산 과세가 2023년으로 유예되면서 더욱 주목받는다.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센터장은 “코스닥이 벤처 기업의 자본 유통시장에서 중심이듯이 암호화폐거래소는 디파이(DeFi·탈중앙화금융)같은 미래 금융의 중심이 될 것”이라면서 “그래서 주요 ICT 기업들은 단순한 자본 수익외에도 일정 지분을 확보해 사업에 대한 방향 설정도 함께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빗타운
SK텔레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NFT나 메타버스와 시너지로 미래 플랫폼 시장 선점


가상융합세계인 메타버스나 NFT(대체불가능토큰)과 시너지가 생긴다는 점도 관심을 두는 이유다. NFT는 메타버스에서 물건(디지털상품)을 살 때 소유권을 인정해주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두나무가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와 지분 맞교환을 한 뒤 디지털 한정판 BTS 앨범을 NFT로 만들기로 한 일이나, 네이버 제페토가 라인 블록체인 기반으로 제페토 월드 공식맵 벚꽃정원 이미지 12종을 각 100개씩 총 1200개의 NFT를 발행하기로 한 것, SK스퀘어가 코빗에 투자하면서 이프랜드 이용자가 가상재화를 쉽게 거래할 수 있고 IP(지식재산권)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자산들을 NFT 거래 마켓에서 간편하게 사고 소장할 수 있게 된 일도 같은 맥락이다. 코빗은 가상자산거래소 외에도 ‘NFT 거래 마켓’과 메타버스 가상자산거래소 ‘코빗타운’을 운영 중이다.

윤풍영 SK스퀘어 CIO(Chief Investment Officer)는 “SK스퀘어는 블록체인, 메타버스와 같이 미래혁신을 이끌 ICT 영역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매력적인 투자전문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