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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현재 407석의 A380-800과 368석의 B747-8i를 각각 10대씩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합병 예정인 아시아나항공도 A380-800 6대를 보유 중이다.
A380과 같은 대형 여객기는 한번에 400명 이상의 승객을 태울 수 있어 중대형기에 비해 수익성이 높다. 하지만 승객이 없으면 유류비나 각종 운영비 등에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A380과 B747은 중대형기 B787이 대체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앞서 대한항공은 2019년 B787-10(300석) 20대와 B787-9(260석) 10대 추가 도입 계획을 밝혔다. B787은 동급 기종과 비교해 좌석당 연료 효율이 20~25%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B787은 또 동종 기종과 비교해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20% 적은 친환경 항공기로 평가받고 있다.
조 회장은 “연말쯤 경쟁 당국의 승인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저비용항공사(LCC)도 함께 인수하면서 대한항공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