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성과공유회 개최

중소·벤처, 대기업·대학·연구기관 등과 개방형 혁신 활동
창출 우수사례 공유·확산…신규 R&D 107건 발굴·기획 등
개방형 혁신 활성화 기여한 기업인·교수·연구원 등 포상
  • 등록 2021-12-16 오후 12:00:00

    수정 2021-12-16 오후 12:00:00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2021년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i-CON)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에 두고 관련 대기업, 대학, 연구기관등이 상호 자유로운 소통과 혁신활동을 통해 창출한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확산해 나갈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지난 2019년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i-CON)가 출범한 이래 세 번째이며, 올해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스마트제조, 스마트서비스 등 4개 분야에서 이뤄진 개방형 혁신 우수사례가 소개했다.

우선 올해 창업한 하이지는 한국나노기술원과 한국산업기술대 등으로부터 제품 개발·생산에 필요한 주요기술 이전과 함께 연구개발 기획 등을 멘토링 받아 기업 단독으로는 추진이 어려웠던 고방열·고효율의 신제품(모바일폰 살균세척 모듈) 개발을 진행 중이다.

스마트공장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인 엠아이큐브솔루션 등 4개 기업은 아이콘 사업을 통해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꾸준한 기술교류를 통해 각 기업이 보유한 전문기술을 융합해 세라믹 업종 맞춤형 스마트공장 모델 구축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i-CON)는 반도체, 바이오, 디지털전환 등 미래 유망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한 개방형 혁신 활성화와 이를 통한 혁신기업 육성을 위해 2019년부터 지원되고 있는 사업이다.

약 1000명의 기업인과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그간 신규 연구개발(R&D) 과제 발굴 180건, 기술이전 23건, 투자유치 50억원 등의 성과를 창출해 오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중소·벤처 분야의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위해 기여한 기업인, 교수, 연구원 등 5명에게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향후 개방형 혁신 확산을 위한 산·학·연 협력 활성화와 정부지원 확대 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차정훈 중기부 실장은 “기업들이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일상화된 혁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아이디어와 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이 더욱 확산돼야 하고, 특히 내부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일수록 그 필요성이 더욱 크다”며 “오늘 발표된 사례들이 중소·벤처기업 현장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도와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