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내가 호떡장사 했을 때 성공비결은…"

학생창업인 150여명 초청해 격려
  • 등록 2012-07-12 오후 3:20:19

    수정 2012-07-12 오후 3:22:54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학생 창업인 150여 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과거 호떡장사를 했던 일화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학생 창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여고 앞에서 호떡장사를 했던 경험을 언급하면서 “나도 창업을 중3 때 했다”며 “내가 어린 나이였지만 두 가지 관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사람들이) 바삭한 호떡을 좋아하니까 바삭하게 만드는 연구를 해서 성공했다”며 “길목도 잘 잡아야 한다. 아무리 바삭해도 애들도 없는 데 있으면 안 된다”고 자신의 호떡장사 성공 비결을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학생 창업인들이 개그콘서트의 인기 코너 ‘네가지’를 패러디한 공연을 선보였다. 한 학생이 공연 도중 “호떡 장사 해본 사람 손들어 보세요”라고 하자 이 대통령이 혼자 손을 들어 참석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청년 창업하고자 하는 청년들 볼 때 제일 힘난다. 요즘 젊은 분들이 아이디어로 뛰어들어 성공하는 것 보고 대한민국 미래가 밝다고 본다”고 창업인들을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학생 창업인들에게 “여러분의 도전 정신, 열정, 실패를 두려워 않고 하는 마음을 어떻게 제도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면서 “실패가 자산이다. 실패해서 상당한 자산을 얻었는데 재기 못하고 없어지면 낭비다”라고 강조했다.

또 “청년들이 벤처를 시작해서 리스크 테이킹을 해야 하는데 실패하는 사람들 보고 도전을 안 한다. 나도 저렇게 되면 어떻게 할까. 신용불량자 되면 어떻게 할까 한다”며 청년들의 도전정신 결여를 안타까워했다.

이 대통령은 대다수 학생들이 대기업에 취직하려는 풍토를 언급하면서 “완전 대기업인 곳에 가면 (여러분은) 부품이다. 정해진 일, 그 일만 하는 것이다.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러분이 창업하겠다고 동분서주 하는 것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게 본다”고 재차 격려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