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정부 시책에 협조했을 뿐"…이재명 캠프, '백현동 논란' 전면 반박

"용도변경, 종상향 등 국토부가 독려하고 식품연구원이 주도한 것"
"MOU 체결 알지도 못햇고, 알 수도 없었다"
  • 등록 2021-10-06 오전 11:58:41

    수정 2021-10-06 오전 11:58:4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가 6일 “박근혜 정부 시책에 협조해 준 것 뿐”이라며 ‘백현동 개발 논란’에 대해 전면 반박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임시회 출석을 위해 경기도의회로 이동하던 중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재명 열린캠프 송평수 대변인은 이날 오전 “일부 언론이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백현동 구 한국식품연구원(식품연구원) 부지와 관련해 특혜를 준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지만, 이는 전적으로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송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토교통부와 식품연구원 등이 부지 매각 등의 문제에 관해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고,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정부 시책에 협조해 준 것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식품연구원 등 기관이 지방 이전하고 남을 부지 매각 문제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한 이전 정부의 중점사업인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관한 조치로, 국토부에서 전담부서까지 만들어서 실적을 점검하고 독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용도변경이나 종상향 등은 국토부가 독려하고 식품연구원이 주도해서 추진한 것이고, 성남시는 단지 정부 시책에 협조해 준 것이 전부”라며 “사정이 이러한데, 의혹, 특혜 운운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송 대변인은 또 “성남시는 식품연구원이 2015년 2월 A사와 MOU를 체결했는지 여부를 알지 못했고, 알 수도 없었다”며 “사안의 본질은 식품연구원이 기관 이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용도변경과 종상향을 통해 예상보다 앞당겨 A사에 매각한 것이고, 식품연구원은 해당 부지가 8번이나 유찰될 정도로 팔리지 않아서 용도변경과 종상향 등을 통해 매각을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야당 대선후보 측은 백현동 부지 의혹에 대해 공세를 폈다.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지난 5일 “성남시는 민간업자의 백현동 토지 매입 후 무려 4단계를 뛰어넘는 파격적인 종상향 허가를 내주었다. 종상향 허가 배경에는 ‘임대 아파트 건립’ 조건이 있었지만, 얼마 뒤 성남시는 일반 분양으로 계획을 바꾸는 기이한 결정을 내린다”며 “이런 수상한 일처리의 중심에 성남시가 있었고, 당시 시장은 이재명 후보였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