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1000원짜리 '공주 목걸이' 동난 이유는[궁즉답]

생일파티 인증 등 SNS서 인기..'추억 소환' 열풍
한소희·태연 등 유명 연예인 착용..품귀 현상 빚어
값싼 제품도 ‘내가 하면 명품’..자기 효용감도 작용
  • 등록 2022-04-21 오후 1:40:58

    수정 2022-09-19 오후 3:46:25

이데일리는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질문을 담당기자들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는 ‘궁금하세요? 즉시 답해드립니다’(궁즉답)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Q. 아성다이소에서 판매하는 1000원짜리 영유아 대상 완구 제품이 때아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들이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방송에서 착용하면서 MZ세대 사이에서 제품 착용 사진을 인증하는 게 하나의 놀이문화로 자리잡은 거 같은데요. 아동 완구 제품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A: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판매하는 ‘프린세스 목걸이 세트’와 ‘프린세스 미용놀이’ 등 완구 제품의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명 ‘공주 세트’로 불리는 이 제품들은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인 제품으로 영유아들의 장난감용으로 출시됐습니다.

▲배우 한소희가 착용한 다이소 프린세스 목걸이 세트.(사진=한소희 인스타그램)
유행은 배우 한소희씨가 지난해 11월 개인 SNS에 생일파티 사진을 올리면서 시작됐습니다. 명품을 착용한 것으로 착각할 만큼 완구 제품을 ‘찰떡’처럼 소화한 것인데요. 앞서 9일 가수 소녀시대의 태연은 ‘놀라운 토요일’(tvN)에서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프린세스 미용놀이(3000원) 제품을 착용하고 나와 화제가 됐습니다. 장난감 액세서리를 착용한 태연은 마치 만화에서 튀어나온 공주 같은 모습으로 등장했는데요.

이날 방문한 다이소 압구정점에도 공주 세트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점원은 “본사 재고 상태도 입고 예정일도 파악이 안된다”며 “이런 경우 진짜 드물다”고 말했습니다. 인근 지역 다이소에서도 공주 세트 재고가 없었습니다.

다이소 측은 이같은 유행이 코로나 확산 이후 파티 문화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성다이소에 따르면 홈파티 사진 연출을 위해 실내 공간의 파티커튼, 가렌드 상품이나 파티 음식 준비에 필요한 케이크 토퍼, 생일 캔디 등 파티 장식 용품 매출은 지난해 전년 대비 100% 가량 신장했습니다. 레터링 풍선 등 파티 풍선 상품 매출 역시 같은 기간 30% 증가했습니다. 파티안경, 머리띠, 고깔모자 등의 상품도 20% 늘었습니다.

▲가수 태연이 착용한 프린세스 미용놀이 세트. (사진=유튜브 캡처)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파티의 당사자나 주최자가 돋보이는 모습으로 사진을 찍는 요즘의 파티 문화가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사용해도 고급스런 모습을 연출할 수 있어 이슈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현재 재고가 많은 상태는 아니지만 추가 입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현상을 두고 SPC삼립의 포켓몬빵 열풍과 비슷하다고 분석했습니다. 자신이 어린 시절 가지고 놀던 장난감, 먹었던 빵에 대한 추억이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그때 추억을 떠올리기 위해 제품을 가지고 싶은 욕구가 발현되기 마련이라는 설명입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일종의 추억의 소환인데 어릴 때 인형을 가지고 놀던 추억을 회상하면서 자신을 마치 인형처럼 꾸미고 컨텐츠의 표현 능력을 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싼 건 비싼 것대로 콘텐츠의 품격이 갖춰지지만 싼 건 싼 것대로 보여지는 감성이 있고 그안에서 재미를 발견하는 것으로 자기를 만화 주인공처럼 꾸며서 만화 주인공이 현실로 나타나는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이소 압구정점 완구 코너. (사진=백주아 기자)
값싼 제품도 ‘내가 하면 명품’이라는 자기 효용감도 작용한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비싸면 비쌀수록 잘팔리는 요즘 시장 분위기에 대한 싫증과 반감에 대한 표현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빵이든 옷이든 제품에 너무 프리미엄을 붙이니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반감이 생기는 측면도 있다”며 “추억의 장난감이나 먹거리에 집착하는 건 고가 제품 대신 남들이 가질 수 없는 제품을 소유하면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 : jebo@edaily.co.kr
  • 카카오톡 : @씀 news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