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극복, 기술 주권 확립 역할"..출연기관장 뜻 모아

출연연 혁신 사례 공유하고, 환경 개선 방향 논의
  • 등록 2022-06-23 오후 1:30:00

    수정 2022-06-23 오후 1:30:00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장들이 만나 경제위기 극복과 대한민국 기술주권 확립을 위해 역량을 모으자고 뜻을 모았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2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출연연의 역할을 강조하고, 도전적·안정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출연연구기관장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와 과기정통부에서 ‘초격차 전략기술 확보를 위한 출연연의 역할’, ‘기술패권시대 글로벌 동향과 전략기술 중심 대응방향’을 발표한뒤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간담회에서는 누리호 발사, 소재·부품·장비 대응 등 국가전략기술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한 사례와 기술이전, 중소기업 지원 관련 정책을 점검하고, 출연연의 경영혁신 사례를 공유했다.

또 국정과제와 민간수요를 바탕으로 출연연이 전략기술 확보, 산학연 협력, 지역혁신의 거점으로 역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도전적이면서 안정적인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과 인센티브 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기관장이 연구기관의 성격에 맞게 인력·재정을 운영하도록 블라인드채용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이종호 장관은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핵심기술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는 것이 어떤 성과로 돌아오는지 눈으로 확인했고, 출연연이 나아갈 모습을 제시했다”며 “출연연이 국가전략기술의 저장고이자 산학연 협력의 매개체로서 주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NST는 안정적·도전적 연구환경 조성과 우수성과 인센티브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TF를 다음달부터 운영하고, 올해 하반기까지 출연연 지원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