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순방 마친 윤석열…與 "尹 세일즈 외교로 성공적 일정"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논평
"韓 대통령 최초 나토 정상회의…글로벌 중추국가"
"가치규범 연대·신흥 안보협력 강화·네트워크 구축"
  • 등록 2022-07-01 오후 3:27:32

    수정 2022-07-01 오후 3:27:32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3박5일 간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1일 귀국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5년여 만에 개최한 한·미·일 정상회담은 3국이 더 긴밀한 관계로 진전되고 있음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북핵 문제라는 공동의 과제 해결을 위해 한미일 정상들은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안보분야 공조를 약속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한국 대통령 최초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유럽을 포함한 국제 사회에 변화된 한국의 외교를 보여줬다”며 “나토가 이번 회의에서 국가 간 자유·인권·법치 등 가치 연대로 발전하는 가운데, 한국 역시 가치를 공유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함께 할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양국 간 관계 개선의 의지를 확인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간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 미래를 지향하자`고 했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관계발전을 위해 노력하자`고 화답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 일정에서 윤 대통령이 강조한 `경제 교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유럽 각국 정상과의 양자 회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산업과 원전 기술은 물론, 방위산업과 재생에너지 등 미래 산업까지 국가별로 맞춤형 `세일즈 외교`를 전개했다”며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3박 5일 방문은 목표했던 `가치규범의 연대·신흥 안보협력 강화·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세 요소가 달성된 성공적 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나토 정상회의에서 진행된 이 노력들이 실제로 `북한 비핵화`와 `수출 확대`라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