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독감' 동시유행 대비 나선 정부…"사망, 원인부터 밝힐 것"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유행 대비방안 마련
적정 진료 절차 등 안전한 진료 환경 조성 준비 나서
독감 유행 평가해 의심환자 항바이러스제 선제 투입
코로나19, 독감 동시검사 11월까지 도입
검사에 건강보험 적용할 계획…검사 부스 추가 지원
  • 등록 2020-10-21 오전 11:35:36

    수정 2020-10-21 오전 11:35:36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유행 대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근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국민의 불안이 커졌으나, 이에 대해서는 사망 원인과 백신과의 명확한 인과 관계가 밝혀지는 것이 전제된 후 추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유행 대비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인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는 증상이 유사하므로 발열 환자가 내원할 경우, 일선 의료기관에서 감별이 곤란해 의료체계에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감염예방수칙, 적정 진료 절차 등을 마련해 안전한 진료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먼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개인 방역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등을 계속 홍보할 예정이다.

매주 인플루엔자 유행상황을 확인하면서 유행 가능성 등을 평가해 인플루엔자 의심환자는 검사 여부와 관계없이 항바이러스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건강보험 적용을 한시적으로 확대해 11월 중순부터는 유행 여부와 관계없이 소아, 고령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우선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향후 인플루엔자 유행 양상을 고려해 적용 대상자를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는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될 경우, 소아, 고령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 검사 여부와 관계없이 항바이러스제 처방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하고 있다.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은 경우, 발열 증상이 있는 동안 등교·출근 등을 하지 않고 충분히 쉴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의 동시검사가 가능하도록 관련 진단 도구(PCR 검사)를 11월까지 도입하고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며, 향후 검사 수요가 급증하는 지역의 선별진료소에 대해 검사공간(부스)와 인력 등에 대한 추가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자는 전화 등으로 예약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토록 권고한다. 특히, 가능한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원 전에 전화상담·처방 가능 여부를 확인해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내원하는 경우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의료기관은 예약접수 시 발열·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대기 공간 등을 고려해 예약시간을 분산하는 등 인원이 밀집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의료기관에서 접수-대기-진료 단계별로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표준감염 예방수칙을 마련해 배포할 예정이다.

의료기관에 들어갈 때는 발열 확인과 손 소독을 하도록 하고, 발열 환자는 칸막이 설치 등을 통해 동선을 최대한 분리하며, 진료 시에는 가능한 환자가 마스크를 쓴 상태로 진찰하는 등의 수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은 “최근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사망사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그 사망의 원인을 밝히는 것이 전제가 돼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질병청을 중심으로 사망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의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국민 여러분들께서 보다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백신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철저하게 조사해서 최대한 신속하게 알려드리는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