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10일 개막..드론, 자율주행 전시

  • 등록 2019-07-10 오전 11:00:00

    수정 2019-07-10 오전 11:00:00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국방부는 10일부터 3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9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인이동체 분야 혁신성과 홍보를 통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고 국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드론뿐 아니라 자율주행차, 무인전투체계 등 육상·해양·공중 분야와 민수·군수 분야 역량까지도 한 자리에 모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주최측은 강조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만큼 규모를 크게 늘려 △13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전시·체험관 △시장·정책·기술·표준화 동향 교류를 위한 컨퍼런스 △소형 드론 기반기술 교육프로그램 △조달시장 진출설명회 등 부대행사 △유공자 포상 등으로 구성했다.

전시·체험관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고온, 강풍 등 극한의 재난상황 속에서도 활용 가능한 드론시스템을, 육군에서는 정찰·수송드론 등 첨단과학군으로 도약하기 위한 드론봇 전투체계를, 해군은 한화시스템과 함께 복합임무 무인수상정, 자율무인잠수정 등 해양무인체계를 전시한다.

컨퍼런스에서는 드론 분야 전문 컨설팅업체인 드론인더스트리인사이츠(Drone Industry Insights) 대표인 카이 바크비츠(Kay Wackwitz)의 ‘상업용 드론시장 트렌드와 전망’이라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국내외 60명의 연사가 참여해 세계 무인이동체 시장·기술·표준화 동향을 공유한다.

특히 양진차이(Yang Jincai) 심천무인기산업협회장이 현재 세계 드론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드론산업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덴마크 간 드론 분야 연구교류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도 열린다.

유공자 표창에는 △과기정통부 장관표창 김민우(항우연), 송문섭(ETRI), 최성찬(전품연) △산업부 장관표창 김석태(전력공사), 최석(항우연), 진정회(㈜엑스드론) △국방부 장관표창 곽대성(육군본부)과 △드론산업진흥협회 협회장표창 성경복(ETRI), 유태환(서부발전), 김성수(용비에이티) 등이 대상자로 선정됐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개막식에 참석하여 “무인이동체는 5G 상용화를 통해 배송·안전·환경 등 산업 전(全)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무인이동체 핵심 원천기술개발에 향후 7년간 1700억원을 신규 투자하여 연구자가 혁신적 기술개발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격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 힘으로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또 5G 기반 무인이동체의 실증 레퍼런스를 가장 먼저 확보하고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