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어려움 돕는 선사에 인센티브”…추가지원 나선 해수부

선사에 물류비 지원, 항비 감면
인센티브 줘 선박투입 유도 취지
해수부 “꾸준히 점검해 계속 지원”
  • 등록 2020-12-02 오전 11:07:25

    수정 2020-12-02 오후 9:34:39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수출기업을 위해 선박을 투입한 선사에 물류비를 지원하는 등 추가 대책에 나섰다. 수출기업들이 해상운임 상승, 선적공간 부족 등 물류대란 어려움을 겪자, 선사들에게 인센티브를 줘 선박 투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29일 한국선주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HMM과 함께 ‘수출중소기업과 국적 해운선사간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출기업의 선적 애로 해소에 나섰다. 사진은 문성혁 해수부 장관과 박영선 중기부 장관 모습. 연합뉴스 제공
해양수산부는 2일 장·단기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해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적원양 선사인 HMM(옛 현대상선)이 임시선박을 투입하는 등 지원을 해왔지만, 수출기업의 어려움이 계속되자 추가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해수부는 단기 대책으로 추가 선박을 투입하는 선사에 별도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다. 미주·동남아 항로별 수출 물량이 전년 동월보다 일정비율 이상 증가한 선사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인센티브 기간은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로 부산·인천·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총 29억원 규모로 지급한다.

해수부는 신규 투입이 확인되는 경우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입출항료, 정박료 등 사용료도 50% 감면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여객터미널 입점업체, 선사, 항만운송사업자 및 연관 사업자에 대한 항비 감면도 내년 6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아울러 해수부는 장기 방안으로 △선복량 및 컨테이너 박스 공급 확대 △해외 주요항만에 공동물류센터 운영 △화물 특화구역 조성 △국내 복귀기업에 입주 지원 △스마트 물류센터로 수출입 화물의 물류 효율화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추가 대책에 따라 국내 수출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지원대책 이행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수출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이 하루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