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집값 상승 억제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부동산 가격 상승 억제 기조 유지할 예정
토지임대부, 지분적립형 주택 등 공급지속
  • 등록 2022-04-12 오전 11:41:30

    수정 2022-04-12 오전 11:41:30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부동산 가격안정을 우선순위에 두고 부동산 정책을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이같은 공감대를 이뤘다고 설명하며 협업하겠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1주년 취임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신수정 기자)
오 시장은 12일 오전 서울시청 출입기자단과의 기자간담회에서 “부동산 가격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는 기조하에서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서 진행 할 것”이라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의 최근 통화에서도 부동산 정책을 정교하게 접근하겠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주택공급 정책과 관련해 “토지임대부 주택과 지분적립형 등 부족한 재원으로 자산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주거권을 누릴 수 있는 공급을 이뤄나갈 예정”이라며 “또 현재보다 1.5배 넓고 품질을 높인 공공주택을 공급해 고급주택 이미지가 만들어지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주택가격 안정과 관련해서 오 시장은 “물량이 충분히 공급된다는 메시지가 가격안정에 가장 큰 바탕이 된다”며 “그런 의미에서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모아타운, 상생주택 제도 마련, 토지임대부 주택 공급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용산 이전으로 4대문 안 도심 계획도 달라질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오 시장은 “한 달 뒤면 청와대가 개방되면서 구도심을 어떻게 바꿀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빌딩숲과 서울숲이 조화를 이루는 녹지생태 개념이 도입될 예정이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하겠다”고 설명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연장과 관련해서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지정되는 것은 아니다”며 “내주 도계위를 통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연장 등이 결정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