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인력 확대·외부 인재 영입…유진로봇, ‘물류로봇’ 키운다

B2B 인력 140%나 늘려, 美출신 임원도 스카우트
청소로봇 중심이었던 사업구조, 물류로봇으로 변화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 중심, ISO 인증도 받아
유럽시장 납품 시작, 물류로봇 사업 성과에 ‘관심’
  • 등록 2021-09-07 오후 2:08:11

    수정 2021-09-07 오후 3:40:37

유진로봇의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180‘. (사진=유진로봇)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로봇 강소기업 유진로봇(056080)이 올해 기업간거래(B2B) 물류로봇 사업에 드라이브를 건다. 과거 힘을 줬던 로봇청소기 중심의 가전사업 대신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를 중심으로 한 B2B사업 비중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유진로봇은 사내 B2B 영업 마케팅 부서의 인력을 대거 확충하고, 미국시장내 B2B 사업 경험이 많은 외부 임원들을 영입하는 등 체질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유럽 등 해외시장 중심의 자율주행 로봇 수출을 확대, 물류 전반의 로봇화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진로봇은 최근 AMS(Autonomous Mobility Solution·자율주행 솔루션)사업본부에 속한 B2B 영업 마케팅 부서의 규모를 전년대비 140% 이상 확대했다. 유진로봇이 B2B 관련 부서에 이처럼 대규모로 인력을 늘린 건 이례적이다. 더불어 유진로봇의 사내 연구조직도 B2B 분야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진로봇 관계자는 “회사가 올 들어 자율주행 물류로봇 분야에 힘을 주게 되면서 B2B 사업에 대한 지원이 확대됐다”며 “그간 청소로봇사업을 통해 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을 심화시켜 시장 잠재력이 큰 물류시장에 접목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유진로봇은 청소로봇사업에 공을 들여왔다. 2005년 소형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를 출시한 이후 지속적으로 후속 모델을 내놓으며 주도권을 잡으려고 했지만, 급변하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쉽진 않았다. 최근 유진로봇의 실적도 좋지 않은 상황이다. 올 1분기 1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2분기에도 12억원의 적자를 냈다. 유진로봇 입장에선 반전이 필요한 시점이었던만큼, 결국 B2B 물류로봇으로의 사업 재편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유진로봇은 B2B 부서 강화와 더불어 사업을 총괄할 본부장급 임원도 외부에서 영입했다. 미국 보스톤 대학을 나와 현지 벤처기업에서 AT&T, 버라이즌 등 굴지의 통신사들을 상대로 B2B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박성익 AMS사업본부장이 대표적이다. 또한 B2B 마케팅을 키우기 위해 존스홉킨스 대학원 출신의 마케팅 전문가를 데려와 B2B 마케팅 팀장으로 앉히기도 했다.

기술적인 준비도 마쳤다. 유진로봇은 올해 모바일 로봇에 대한 국제표준 ‘ISO13482’ 인증을 받았다. 이동형 도우미 로봇, 신체 보조 로봇, 탑승용 로봇에 필요한 인증으로 유럽시장 수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다. 국내에선 유진로봇이 유일한 인증 획득 업체다.

현재 유진로봇의 B2B 로봇사업의 주포는 자율주행 물류로봇인 ‘고카트’ 시리즈다. 고카트엔 유진로봇이 자체 개발한 3D라이다(LiDAR) 센서가 탑재됐다. 라이다는 자율주행 로봇의 ‘눈’에 해당하는 핵심 센서다. 사람이나 장애물을 인식해 충돌을 피하고 우회하는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유진로봇은 최근 적재하중 250kg의 ‘고카트250’을 출시하고, 유럽시장에 납품을 시작했다. 슬로베니아, 오스트리아 등 유럽 국가의 병원, 물류업체에 공급될 예정이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글로벌 물류 로봇시장 규모는 내년 225억 달러에서 오는 2028년 3493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유진로봇은 이 같은 물류로봇 시장의 잠재력을 믿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랫동안 B2C 영역인 청소로봇 사업에 매진했던만큼 단기간에 B2B 영역에서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 물류로봇 시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분명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얼마나 빠르게 체질을 변화시키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