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청와대 해체하고 대통령실 만들겠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국민에게 반환"
  • 등록 2022-01-27 오전 11:55:38

    수정 2022-01-27 오전 11:55:38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제가 대통령이 되면 기존 청와대는 사라지고 조직 구조도 일하는 방식도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의 대통령실이 생겨날 것”이라며 청와대 해체 방안을 약속했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국민에게 반환한다는 구상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후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부처 위에 군림하며 권력만 독점하고 국가적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미래도 준비하지 못하는 청와대로는 더 이상 국가를 이끌어나가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 대통령실을 설치하고 ‘청와대’라는 명칭을 쓰지 않겠다는 것이다. 대통령 관저는 경호상 문제와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비해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어 윤 후보는 “국정의 최고 컨트롤 타워인 대통령실은 대한민국 최고의 공무원들과 최고의 민간 인재들이 하나로 뒤섞여 일하는 것으로 확 바뀔 것”이라고 했다. 해외 교포를 포함한 민간 인재들을 모두 국정 운영에 참여시키겠다는 것이 윤 후보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나라가 변하려면 대통령부터 변해야 한다. 대통령은 대통령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겠다. 총리, 장관, 지자체장도 모두 마찬가지”라며 “제대로 일하기 위해 집중할 것은 집중하고 분산할 것은 분산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가 구상하는 대통령실은 분야별 민관합동 위원회와 참모들로 결합된 형태로 운영할 방침이다. 윤 후보는 “이들이 지혜를 모아 만들어낸 방안을 가지고 한 공관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나라를 미래로 이끌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