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서 살아남으려면…기업 '합종연횡' 가속화

다양한 업종, 기업 간 협력 늘어나
수소경제 선점 위해 무의미한 경쟁 대신 협력 택해
정유업체들, 종합상사·철강업체와 손잡고
공기업들과 민간기업 간 협력도 활발
  • 등록 2021-09-17 오후 3:54:40

    수정 2021-09-17 오후 3:54:40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수소 관련 사업을 확대·강화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며 다양한 업종, 기업 간 협력도 가속화하고 있다. 수소경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더해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경쟁에서 뒤처지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 의식이 자리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수소의 생산-유통-활용(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해야 수소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그룹 계열사의 총 역량을 동원해 밸류체인 만들기에 나서는 한편, 다른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무의미한 경쟁을 최소화하고 시너지를 내 수소경제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정유업체인 에쓰오일(S-OIL)은 삼성물산 상사부문과 손을 잡았다. 에쓰오일은 삼성무산 상사부문과 친환경 수소 및 바이오 연료 사업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하고 해외 청정수소와 청정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국내 도입 인프라 구축에 협업하기로 했다. 또한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분야 사업과 친환경 연료 사업 개발 등 신사업 분야에서도 협업한다.

이보다 앞서 GS칼텍스도 포스코와 협력하며 수소 분야에서 해외프로젝트 공동 참여와 신규 수요처 발굴 등 블루·그린수소 생산부터 저장, 운송과 활용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지난 8일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
현대일렉트릭은 현대자동차와 친환경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패키지와 사업개발과 관련해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의 차량용 연료전지(PEMFC)를 기반으로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패키지를 개발하고, 이를 이동형 발전기나 항만용 육상전원공급장치(AMP)에 활용해 상용화 하는 것이 목표다.

공기업과 민간 기업 간 협력도 진행 중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LS일렉트릭과 SK가스, 두산퓨얼셀, 태광산업, 현대자동차와 함께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한국서부발전과 ‘국내 기술 기반 차세대 친환경 수소터빈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과하고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소 연소기와 수소터빈을 개발하고, 관련부품 양산기술도 확보할 계획이다. 한국서부발전은 수소 연소기 및 수소터빈 적용을 추진한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기업 간 협력이 더 늘어나고, 중견·중소 기업들의 참여 역시 활발해질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스스로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하기 어려운 기업의 경우 보다 적극적인 협력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 주도로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한 바 있으며 그 외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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