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좀 봐주세요”…눈물나는 서울시장 야권 후보

野 서울시장 보선 후보 대진표 안철수·나경원·오세훈 굳혀
군소 후보들, SNS·강연·방송 출연 등 통한 홍보전 치열
갖은 노력에도 아직 여론조사 지지율서 존재감 미비
모 후보 측 "모든 수단 총동원해 인지도 쌓는 게 최우선"
  • 등록 2021-01-19 오전 11:00:00

    수정 2021-01-20 오전 9:36:45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야권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대진표가 ‘안철수·나경원·오세훈’으로 굳어진 가운데,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떨어지는 군소 후보들이 눈물 나는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 현안인 부동산 대책 등 각양각색의 공약들을 내세우고 있음에도, 유력 후보들과 비교해 여론의 관심을 받기는 여간 쉽지 않다.

(그래픽= 이동훈 기자)
현재 야권에서 후보 출마를 밝힌 인사들은 조은희 서초구청장을 비롯해 이종구·김선동·오신환 전 의원,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 김정기 변호사 등이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세 사람을 제외하고도 10명에 가깝다. 아울러 ‘다크호스’로 분류됐던 이혜훈 전 의원은 “서울시장 승리의 밀알을 놓겠다”며 고심 끝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번 국민의힘 경선은 여론조사(예비경선은 책임당원 투표 20%·여론조사 80% , 본경선은 100% 시민경선)가 대폭 반영되는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여론 인지도가 높을수록 경선에서 유리하다. 이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는 물론 세미나 강연 등을 활용해 선제로 공약을 발표하면서 민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들의 공약은 주로 부동산 분야에 집중돼있다. 안정적인 주거 환경 조성은 서울시의 가장 뜨거운 감자이므로, 관련 대책을 내놓으면서 관심을 받을 수 있다.

먼저 이종구 전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청년·신혼부부 등 생애 첫 주택 구입자를 대상으로 LTV 한도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존에 가능한 40% 한도에 더해 서울시가 최대 40%까지 추가로 보증서 대출을 지원하면 집값의 80%까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김선동·이종구 전 의원. (사진=이데일리DB)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해 국민의힘 외곽 모임인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강연에 나와 서울시장이 되면 5년 내 양질의 주택 65만 호를 신규공급 하겠다고 했다. 현재 추진 중인 214개 정비사업과 해제지역 정비사업을 재추진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도 내놨다. 김선동 전 의원도 재건축·재개발과 같은 도시정비사업으로 ‘반값전세 신혼주택’을 제공, 10년 간 주택 80만 호 공급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유력 후보들을 향해 견제구를 날리며 존재감을 부각하는 경우도 있다.

오신환 전 의원은 BBS 라디오에 출연해 “10년 전 박원순 전 시장이 등장할 때 조연으로 함께 섰던 분들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고민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며 “결자해지가 아니라 과거회귀”라고 했다. 이는 오 전 시장과 나 전 의원, 안 대표를 모두 겨냥한 발언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사진=서초구청)
김근식 교수 또한 “야권의 후보 선출이 인지도 높은 기성 정치인의 단일화 샅바 싸움으로 변질이 됐다. 신인의 등장을 가로막고 구태의연한 기성 정치인의 경쟁만으로 왜곡되고 있다”며 호소했다.

일부 군소 후보들은 연대체를 구성해 대응에 나서기도 한다.

김선동 전 의원과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김정기 변호사는 ‘우파재건회의’를 구심점으로 모여 “국민의힘은 시대적 여망에 부응하는 새로운 선거 지형을 만들어야 하고 그 방식도 신선하고 공정해야 한다”며 “출마의사를 밝힌 후보들 간의 올드리그 대 뉴리그의 토론을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후보들 나름의 분투에도, 상황은 여의치 않다.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여론조사업체 입소스가 SBS 의뢰로 서울 거주 만 18세 이상 801명을 대상으로 ‘범야권 서울시장 후보 선호도’(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5%포인트·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안철수(26.9%)·오세훈(12.1%)·나경원(7.4%)을 제외한 군소 후보들의 지지율은 미비했다. 구체적으로 △조은희 구청장(2.7%) △김근식 교수 0.7% △김선동 전 의원 0.2% △이종구 전 의원 0.3% △박춘희 전 구청장 0.7% 등으로 분포됐다.

익명을 요구한 모 후보 측 관계자는 “잠룡으로 불리던 인사들이 대거 나서다 보니, 웬만한 정치 경력이 아니고서야 맞서기가 쉽지 않다”며 “보좌진 입장에서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내 후보의 인지도를 쌓는 게 최우선 과제다”고 털어놨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