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중기계획]무인 무기체계 전력화, 고위험 임무서 전투원 보호

4차 산업핵심기술 활용 유·무인복합전투체계 구축
어렵고 고위험 환경서 전투원의 생명 보호
  • 등록 2020-08-10 오전 11:30:00

    수정 2020-08-10 오전 11:30:0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우리 군이 4차 산업 핵심기술을 활용한 유·무인복합전투체계 구축을 통해 사람이 수행하기 어려운 고위험 환경에서 전투원의 생명을 보호하는 무기체계 전력화를 추진한다.

국방부가 10일 발표한 2021~2025년 국방중기계획에 따르면 소형정찰로봇, 무인수색차량, 다목적무인차량 등을 연구개발해 군에 전력화 한다. 이는 수색·정찰·폭발물 제거 등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전투현장에서 전투원의 생존성과 작전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율주행 능력이 향상된 무기체계다.

지상무인체계 개발 및 전력화 계획 [출처=국방부]
또 해양무인체계의 경우에는 수심이 얕고 파고가 높아 유인체계의 접근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무인수상정, 정찰용 무인잠수정, 수중자율기뢰탐색체 등을 개발해 전력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중무인체계는 초소형무인기, 통신중계드론, 중대형공격드론, 근거리정찰드론, 군단정찰용UAV-Ⅱ, 수직이착륙형무인항공기 등을 개발·전력화해 기존 감시·정찰 임무 위주에서 통신중계와 공격 등의 임무까지 확대된다.

특히 기술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민간의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군에서도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신속시범획득사업’을 올해 처음 도입해 추진하고 있는데, 우선 원거리 정찰용 소형 무인기와 휴대용 안티드론 건 등 드론 분야 4개 국산 제품을 선정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테러 대비태세를 완비하기 위해 광역시·도별 책임부대 지정(대테러 20개·대화생방 12개)과 연계해 굴절총, 양안형야간투시경 등 장비와 물자를 테러 유형별 맞춤식으로 보강한다. 다양해지는 사이버 테러에 대비하기 위한 사이버전장관리체계 사업을 통해 사이버 위협 조기 탐지, 통합분석, 대응능력도 구비해 나갈 예정이다. 드론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레이저대공무기를 개발하고, 올해 말 국가 중요시설에 시험배치할 계획이다.

화학·생물학전과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및 세균 등 비군사적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원거리 화학작용제와 세균 탐지가 가능한 화생방정찰차-Ⅱ를 전력화한다. 첨단 전자장비와 주요 시설의 완전 제독이 가능한 건조식제독기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