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김정숙 여사 '옷값' 증거없다..김건희 여사, 공관 관여했을 것"

탁현민, 11일 보도된 경향신문 인터뷰
  • 등록 2022-05-11 오후 12:10:22

    수정 2022-05-11 오후 12:16:27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퇴임한 대통령에겐 힘이 없어요. 그러면 제가 뭐라도 해야 하는데, 할 수 있는 게 없다면 물기라도 해야죠”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마지막 퇴근을 하루 앞둔 시점인 지난 8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서 그는 지난 5년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탁 전 비서관은 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연출가로선 무척 기쁘고 행복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 개인으로 보자면 다 소진한 느낌이다. 지금은 새로 뭔가를 하고 싶은 생각이 전혀 안 든다. 분명한 점은 앞으로는 특정 정파나 사람을 위해 일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에 대해선 “대통령으로서보다 사람으로 좋아했고, 대통령이 나한테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애틋한 진심을 드러냈다.

이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문 전 대통령도 퇴임 후 수사 대상이 될까 봐 염려되느냐는 질문엔 “예단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을 아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탁 전 비서관은 최근 라디오에 출연해 “퇴임 후 문 대통령을 걸고넘어지면 물어버리겠다”고 말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해 “재임 중 있었던 일을 가지고 정치적으로든 법률적으로든 공격받을 수 있을 거다. 그런데 퇴임한 대통령에겐 힘이 없다. 그냥 한 개인으로 버티는 수밖에. 그러면 제가 뭐라도 해야 하는데, 할 수 있는 게 없다면 물기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관련한 얘기도 나왔다. 그는 김 여사의 옷값 논란에 대해 “수사해 봐야 나올 게 있어야 한다. 증거도 없이 의심과 주장만 있는데 어떻게 수사가 되겠느냐”며 “예를 들어 어떤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아내에게 특활비를 줬을 수 있으니 김건희 씨의 옷장을 뒤져봐야 한다’고 주장할지. 그러면 지금 여사님이 당한 것과 다를 게 뭐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나는 여사님이 생활비를 그렇게 많이 쓰신 줄 몰랐다. 단순 계산하면 5년간 월평균 2241만원을 생활비로 썼다는 얘기다. 문 전 대통령도 놀랐을 거다. 그래서 나는 의문이 풀렸다”며 “차마 (옷값으로 썼다) 그렇게는 말을 못하지만, 그 문제로 부부싸움은 안 하셨나 모른다”며 웃어 보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 참석하며 탁현민 전 의전비서관에게 보고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지난 3월 문 전 대통령의 임기 중 세후 총수입이 16억 4700만원이고 ‘생활비 등’으로 13억 4500만원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끝으로 탁 전 비서관은 김건희 여사가 외교부 장관 공관을 방문해 “나무를 자르면 좋겠네요”라고 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나무 이야기의 진실은 나도 모른다. 관심도 없고 언론보도를 통해 전해 들었다”고 답했다.

다만 당초 청와대 이전 TF에서 대통령 관저로 육군총장 공관을 쓰겠다고 했다가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바꾸었다고 지적하며 “김건희씨가 관여하지 않았다는 말은 헛소리라고 생각한다. 제 말은 살아야 할 사람이 먼저 보고 결정하는 건 지극히 상식적인데 왜 거짓말을 하냐는 거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탁 전 비서관은 이후 제주도에 내려가 있다가 8월에 프랑스 파리로 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