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에 9월 일자리 82만여개 증발.."서비스업 더 큰 충격”

KDI ‘코로나19 고용 충격 양상과 정책 시사점’ 브리핑
“지식산업 고용승수 효과 커, 중장기 일자리 감소 대비해야”
“교역산업 일자리 유지 우선, 서비스업은 직접 소득 보조”
  • 등록 2020-10-21 오후 12:00:00

    수정 2020-10-21 오후 12:00:00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지난달에만 80만개가 넘는 일자리가 사라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비 위축 여파에 숙박·음식점 같은 지역서비스업의 충격이 더 컸다. 중장기 고용 부진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지식산업 등은 고용 유지를 지원하고 영세 자영업자 같은 취약계층은 직접 소득을 보전하는데 정책을 집중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지난 8월 20일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도소매업·숙박음식업 등 일자리 더 많이 사라져

이종관 한국개발연구원(KDI) 지식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은 2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의 양상과 정책적 시사점’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은 고용충격의 장기화 우려를 증대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국내 고용 시장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한 4월 충격을 받은 후 회복세를 보였으나 8월 중순 이후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면서 9월 주요 지표가 다시 크게 꺾였다.

이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했을 때 지난달 82만6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달 취업자수가 전년동월대비 39만2000만명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코로나19가 없었을 때 예상 취업자수 증가폭은 43만여명에 달했다는 셈이다. 코로나19 충격이 가장 컸던 4월에는 108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분석했다.

사라진 일자리의 대부분은 도소매업·숙박음식업·교육서비스업 등 지역서비스 일자리다. 4월에만 98만개, 지난달 63만5000개의 일자리가 없어졌다.

지식산업(첨단제조업·정보통신업 등)과 전통 교역산업(제조업·농림어업 등)을 포함한 교역산업의 일자리는 4월 10만4000개가 없어져 상대적으로 충격이 덜했지만 지난달 19만1000개로 감소폭이 커지는 추세다.

일자리 창출 효과를 의미하는 고용승수를 감안할 때 교역산업, 특히 지식산업 일자리 감소가 더 타격이 크다는 판단이다.

이 연구위원은 “장기로 전통 제조업에서 일자리가 1개 생기면 지역서비스업 일자리는 0.9개가 창출되고 지식산업은 3.2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며 “교역산업으로 직접 창출하는 자체 일자리수가 작더라도 전체 일자리 창출에서 주요 경로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역산업에도 고용 충격이 커지고 있음을 볼 때 앞으로 소멸하는 지역서비스 일자리가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연구위원은 “제조업에서 코로나19로 약 16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앞으로 비수도권 제조업 지역 중심으로 서비스 일자리도 약 16만개 감소할 수 있다”며 “교역산업의 충격은 경제 전반의 중장기 일자리 창출 여력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KDI 제공
중장기 산업 구조 개편에 대비해 정책 지원해야

고용시장에 대한 정부의 정책도 교역산업과 지역서비스업에 차이를 두고 수행해야 한다고 이 연구위원은 제언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시 어려움을 겪는 교역산업은 일자리가 일단 사라지면 단기간에 다시 생기기 어렵고 중장기 일자리 창출 여력도 저해될 수 있다”며 “고용 유지에 우선순위를 두고 일시 충격에 의해 기업이 파산하지 않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중장기 일자리 창출의 동력이 되는 교역산업은 고용 유지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지급하고 있는 고용유지지원금은 양질의 교역산업 일자리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위기가 끝날 때까지 지속 지급하는게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현재 관광·항공 등 8개 업종으로 한정한 특별고용지원업종도 생산성이 높고 일자리 창출 여력이 높은 업종 위주로 확대할 필요도 있다는 판단이다.

지역서비스업은 자영업자나 임시·일용직 등 취약계층의 소득 직접 보조가 효율적인 정책으로 봤다. 이 연구위원은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소득이 감소한 취약계층에게는 일자리 유지 자체보다 소득을 보조해야 한다”며 “코로나19 확산이 완벽히 제어되지 않는 한 지역서비스업 수요 확대는 한계가 있음으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직접 재정 지원이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중장기로는 교역산업이 새로운 유망 산업으로 구조를 개편토록 인프라 구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판 뉴딜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고용승수 효과를 유도해야 한다”며 “일자리수 확대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춰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고용승수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지역서비스업은 온라인 주문 등에 대응한 비대면 기술 도입과 지역간 수요 격차에 따른 불균형 해소를 과제로 꼽았다.

이 연구위원은 “영세사업체의 비대면 시스템 구축에 정책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며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원활한 업종 전환과 지역 이동 등을 지원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