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크루즈 갇힌 한국인 이송 계획無…의약품 지원중(종합)

일본 영내 발생한 사안…개입 아직 이르다 판단
외교부 비상대책반 가동 현지 필요물품 전달해
  • 등록 2020-02-11 오후 12:25:55

    수정 2020-02-11 오후 12:25:55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신종 코로나 감염 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일본 크루즈선 내 한국인의 이송 계획에 대해 정부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있었다. 일본 영내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개입 자체가 어렵다고 봤다.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현재 일본 당국이 적절한 조처를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어 별도로 우리 국민을 한국으로 이송해 치료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현재 너무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한 일본의 대형 크루즈선 탑승자 3천여명에 대한 검역이 선내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요코하마(橫浜)항 앞바다에 정박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현재 탑승자는 약 3600명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들이 속속 의료기관으로 이송되는 가운데 한국인 14명을 포함한 크루즈선 탑승자들은 선내 격리됐다. 미국 등에서 자국민 이송 가능성을 타진했으나 한명도 이송되지 못했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은 “감염병이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지역 내에서 통제가 이뤄지고 그 통제 범위 내에서 치료나 필요한 조치들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원칙”이라며 “환자들을 옮기는 과정에서 또 옮긴 이후에 여러 가지 위험이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 가능하다면 해당 지역 내에서 치료하도록 하는 것이 특히 감염병에 있어서는 기본적인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선 내에서 감염 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점이 우려되는 현상”이라면서도 “다행히 일본의 경우 의료부분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 국가고 일본 당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복지부 제공)
일본 정부와 우리 정부 간에 이에 대한 협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외교부에서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대응 중인 상태다. 김 부본부장은 “의약품에 관한 수요를 파악해서 제공하도록 하고 있고 전달이 되는 것도 확인했다”며 “이외에도 식품에 대한 요구가 있어 이 부분도 소포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크루즈선 내 한국인 이송은 우한 교민 이송 사례와 구분지었다. 김 부본부장은 “우한 지역의 교민에 대한 건은 중국 정부가 우한지역 자체를 통제한 상황이어서 우리 정부가 교민을 집단적으로 보호하기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예외적인 조처를 한 것”이라며 “그 외 국가에 적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