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33년 준공 목표 도시철도 3호선 건설 추진

허태정 대전시장, 도철 신규노선·2호선 급전방식 확정 발표
50㎞내외 신규노선 확정 2024년 예타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2호선 급전방식은 배터리+가선… 정거장 10개 추가한 45개
  • 등록 2022-03-02 오후 12:59:45

    수정 2022-03-02 오후 12:59:45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정거장 위치도.
그래픽=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가 2033년 준공을 목표로 50㎞ 구간의 도시철도 3호선 건설사업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최근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급전방식과 함께 도시철도 신규 노선 확충계획 및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부터 신규 노선 확충을 위한 법정계획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 중이다. 이에 따라 올해 중 50㎞ 내외 신규 노선 및 지선망 계획안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공청회 등 시민의견 수렴과 정부 승인을 받아 2024년 예비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에 나선다. 신규 도시철도 사업은 2028년 착공, 2033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된다. 이번 신규 노선 확충계획은 현재 추진 중인 2호선 트램의 건설비가 고가 자기부상 방식의 3분의 1, 지하철 방식의 5분의 1 정도로 신규 노선에 대한 충분한 투자여력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통해 대전시는 1호선(22.6㎞), 2호선(37.8㎞), 충청권광역철도망과 함께 총연장 166㎞ 규모의 도시·광역 철도망을 구축한다는 청사진이다.

또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급전방식 및 정거장 증설 계획 등을 발표했다.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의 급전방식을 배터리 방식 기반의 유·무가선 혼용방식으로 확정했다. 가선구간은 현재 확인된 배터리기술로 구현 가능한 10.5㎞를 기준으로 정하고, 가선구간을 단축하기 위해 차량입찰 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기술제안을 받을 방침이다. 가선 위치는 3가지 일반원칙과 6가지 세부 기준에 따라 차량제작사 선정 시점에 발표하기로 했다. 그간 거론됐던 수소방식의 트램은 현재 기술적 불확실성으로 제외됐지만 향후 신규 노선 적용에 검토할 방침이다. 가선구간으로 선정된 주민들의 민원을 고려해 대전시는 도시경관과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전선 지중화 사업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 대상은 전체 노선 중 5㎞ 구간으로 예상사업비는 260억원으로 추정된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정거장은 기존 35개에 10개를 추가해 모두 45개로 늘렸다. 이는 기존 2호선 정거장 평균간격이 1050m로 해외 평균 500~700m보다 길어 시민의 대중교통 접근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신설 정거장은 기존 정거장 위치를 변경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용자 수요, 정거장 거리, 도시개발계획, 자치구 형평성 등을 고려해 결정했다. 허 시장은 “도시철도 건설은 미래 후손과 환경까지 생각하는 장기적 안목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2호선은 우리나라 트램 1호로써 대전은 물론 전국의 명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