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통과냐 반대냐…민주당 "본회의 2시간 미뤄달라"

국회, 한덕수 임명동의안 표결 4시→6시
찬성하자니 "초창기부터 주도권 뺏길라" 우려
반대하자니 '발목잡기' 비쳐 지선 악영향 걱정
권성동 "무기명 자율로 野의원 소신투표해야"
  • 등록 2022-05-20 오후 4:34:07

    수정 2022-05-20 오후 5:03:01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국회가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시간을 오후 4시에서 오후 6시로 늦췄다. 더불어민주당이 같은날 오후 2시에 의원총회를 열고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당론으로 할지 자율투표로 할지 논의하고 있지만 쉽사리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이 조금 전 국회의장께 본회의 2시간 연기를 요청드렸다”며 “의총에서 깊고 진지한 토론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의총 결론을 내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우선은 부적격 판단이 우세한 분위기다.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한 후보자 인준에 협조하면 정권 초기부터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탓이다.

하지만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기에 한 후보자 인준 을 반대하면 민심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국무총리는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167석의 ‘거야(巨野)’ 민주당 손에 가결 여부가 달렸다.

이날 본회의에는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징계안도 안건으로 상정된다. 민주당은 지난 4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검찰의 수사 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이른바 ‘검수완박’ 입법에 반발하며 국회에서 충돌한 김 의원과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청한다”며 징계안을 제출했다.

김 의원이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석을 점거해 회의 진행을 방해했기 때문에 30일 출석정지에 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은 “다수당의 폭거”라며 반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찾아가 “민주당의 법사위원장석 점거 주장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따졌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임명된 이영 국민의힘 의원의 사직 안건도 상정된다.

한편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에 자율투표할 것을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총리인준투표는 무기명 투표라는 점을 언급하며 “양식있고 합리적인 의원들께서 총리 인준투표에 본인 소신을 그대로 투표에 반영시켜주기를 바랄 뿐”이라고 당부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를 하면서 호평받은 한 후보자가 윤석열 정부 총리를 하면 안 되는지 합리적 답을 민주당이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