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임팩트, ‘대형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사업 추진

서부발전 등 10개 회사와 기술협력 협약서 체결
F급 가스터빈에 수소혼소율 70% 적용 추진 예정
수소혼소 적용 범위 확장…“대·중소기업 간 상생”
  • 등록 2022-07-08 오후 3:19:33

    수정 2022-07-08 오후 3:19:33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한화임팩트가 F급(대형) 가스터빈 수소혼소(혼합연소) 실증사업의 정부 과제 수주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한화임팩트는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한국서부발전, 한전KPS 등 10개 회사와 함께 F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발전 실증사업 정부 과제 수주·수행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화임팩트 등 11개사는 F급 가스터빈에 수소 혼소율을 최대 70%를 적용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39% 줄이는 실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화임팩트는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10개 회사와 함께 F급 가스터빈에 수소혼소 발전을 적용하는 실증사업 정부과제 수주 및 수행을 위해 기술협력 협약서를 체결하는 행사를 열었다. (사진=한화임팩트)
여기서 말하는 수소혼소 발전은 가스터빈에 수소와 천연가스를 같이 연소해 발전하는 방식으로,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전소 발전으로 가는 전 단계로 평가받는다.

수소혼소 발전은 기존의 노후화된 가스터빈 일부를 고쳐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바꿀 수 있고, 기존에 설치된 송전망 등 전력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해 친환경 에너지로 가는데 사회적 비용이 추가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번 협약식은 한화임팩트 대산 사업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E급(80MW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사업보다 발전 용량이 큰 F급 가스터빈에도 수소혼소를 적용하는 정부과제 수주를 위해 마련됐다.

가스터빈 등급(Class)은 터빈 입구 온도에 따라 구분되는데, E급은 약 1100~1200도씨(℃), F급은 약 1250~1430℃ 수준이다. 발전 용량으로 나누면 60헤르츠(Hz) 기준 E급(중대형)은 최대 120메가와트(MW) 수준이며, F급(대형)은 최대 270MW 수준이다.

국내 설치된 가스터빈의 약 30%가 F급 가스터빈이며, 세계 가스터빈 시장에서도 약 40%를 차지한다. 이번 F급 수소혼소 발전 실증사업은 가스터빈 수소혼소 적용을 확장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게 한화임팩트의 설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서부발전은 실증할 F급 가스터빈과 부지를 제공하고, 한화임팩트는 실증 과제·연소기 개발을 총괄하고 연소기 부품을 제작 관리하는 등 전반적인 과제수행을 맡는다. 한화파워시스템은 혼합 연료공급장치 국산화 개발을 총괄하고, 한전KPS 등 여러 참여기관은 가스터빈 시스템 진단·부품 국산화 제작을 담당한다.

한화임팩트는 수소혼소 발전 전용 연소기·제어시스템 등 수소혼소 가스터빈 발전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수소 혼소율 35%의 가스터빈 발전을 상용화했고, 미국에서도 수소혼소율 40%를 적용하는 개조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한화임팩트는 지난해 3월 한국서부발전과 ‘수소혼소 발전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그린뉴딜 저탄소 발전 분야 수소혼소 기술 개발·실증과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협력하고 있다. 한화임팩트는 이번 11개사 간 기술 협약을 통해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모범적인 상생 경영을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엔 11개 회사를 대표해 임재환 한화임팩트 부사장, 최용범 한국서부발전 부사장, 김현욱 한화파워시스템 경영지원실장, 허상국 한전KPS 부사장, 길영만 가스로드 대표이사, 김경태 금화피에스시 대표이사, 김청욱 선보유니텍 대표이사, 우타관 성일터빈 대표이사, 박봉규 창원기전 전무이사, 정택호 터보파워텍 사장, 이승수 한울항공기계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