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쓰러지는 美소매업체들…채권투자 `부실 주의보`

유통업체 파산에 실적부진…고위험채권 수익률 `역대최저`
S&P "올해도 6곳이상 유통업체 파산 이를듯"
  • 등록 2017-03-23 오전 10:49:09

    수정 2017-03-23 오전 10:49:09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온라인 쇼핑몰들의 공세로 인해 미국 소매업체들이 줄줄이 쓰러지고 있는 가운데 소매업체 채권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입거나 원금도 제대로 찾지 못할 위기에 처한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때 미국 소매업계를 호령했던 시어스백화점과 K마트를 보유한 시어스홀딩스가 “계속기업으로서의 생존이 어려울 수 있다”며 파산 가능성을 입에 올렸고 불과 하루전에는 미국 대형 할인 신발 유통점인 페이리스 슈소스가 이번주중 파산보호(챕터11)를 신청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 아니라 미국내 대부분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극심한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가 집계하는 미국내 신용등급별 채권수익률 데이터로 이에 따르면 올들어 미국내 소매업체들의 고위험 고수익(=하이일드) 채권 수익률이 마이너스(-)1.684%를 기록해 역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위험자산 선호 덕에 12%라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그 만큼 유통업종이 한계상황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던컨 바이스 인베스코 애널리스트는 “지금 현 상황에서 이들 소매업체 채권은 사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국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사도 “작년에 6곳 정도의 소매업체들이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를 맞은데 이어 올해에도 적어도 작년보다는 많은 업체들이 디폴트로 갈 수 있다”고 점쳤다. 또다른 신평사인 피치도 “올해 소매업체 채권 디폴트 비율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 시어스는 파산 가능성까지 점쳐질 정도로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고 페이리스는 곧 파산보호 신청을 앞두고 있다. 명품 백화점으로 잘 알려진 니먼마커스도 실적 악화와 그에 따른 신용등급 강등에 시달리고 있는 탓에 캐나다 유통업체인 허드슨베이에 매각될 위기에 처해있다. 니먼마커스는 채권단이 손실탕감을 해주지 않을 경우 파산으로 갈 수도 있다. 의류업체인 제이크루(J Crew) 역시 5억달러의 부채를 가지고 있지만 보유중인 유동성 자산은 한참 못미치고 있다. 아동의류업체인 짐보리도 내년에 8억7190만달러의 채권이 만기 도래하면서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채무 탕감이 이뤄져야할 판이다. 결국 매장을 일정부분 줄이고 직원수도 감축하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마진 개선 노력을 하지 않을 경우 생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