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견 달려든다면…절대 해선 안 될 '이 행동' 뭐길래?

이 교수 "절대 등 보이지 말 것…목 보호해야"
  • 등록 2022-07-19 오후 1:17:11

    수정 2022-07-19 오후 1:17:11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최근 울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8살 아이가 개 물림 사고를 당한 가운데 ‘원조 개통령’으로 칭해지는 반려동물행동교정 전문가 이웅종 연암대 교수가 맹견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했다.

‘울산 8세 남아 개물림 사건’ 폐쇄회로(CC) TV 영상 캡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18일 이 교수는 YTN 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 출연해 최근 울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8세 어린이 개 물림 사고를 언급하며 맹견을 만났을 때 대처법을 설명했다.

그는 “개도 약자와 강자를 구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개가) 몸동작을 크게 하고 큰 목소리로 소리 질러 대치할 때 중요한 건 등을 보이면 안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면을 향해 앞으로 조금씩 나아가면 개들도 위협을 느껴서 도망가는 경우가 많다”며 “무섭다고 소리치며 등을 보이고 뛰어가거나 넘어졌을 때 개들은 흥분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손가락으로 깍지를 껴서 목을 보호하고 그대로 쓰러지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며 “이때 소리를 질러서는 안 되고 (개가) 가만히 있으면 본능적으로 물고 있다가 놓는 습성이 있으니 가만히 있는 방법도 있다”고 소개했다.

나아가 “손이나 발을 인위적으로 내주는 방법도 있다”며 “손이나 발을 차라리 내주면 목덜미같은 곳을 물었을 때 비해 덜 위협적이고 보호가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제 자리에 가만히 서서 먼 산을 쳐다보는 등 개와 시선을 마주치지 않는 것도 방법”이라며 “가지고 있는 물품을 이용하는 것, 예를 들면 가방, 모자, 신발 같은 것들을 이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는 날아가는 것을 쫓아 확인하려는 습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1시20분께 울산시 울주군의 한 아파트 일대에선 단지 안을 돌아다니던 진도 믹스견이 8세 어린이 A군에게 달려들어 목 부위 등을 물었다.

A군은 필사적으로 도망쳤지만 물려 넘어졌고, 개는 넘어져 축 늘어진 아이의 목 부위를 무는 등 2분이 넘도록 공격했다.

이 모습을 본 택배기사가 자신의 손수레를 휘두르자 개는 A군에게서 떨어졌다.

경찰은 사고견이 인명사고를 낼 우려가 크다고 보고 안락사 절차를 진행해 왔으나 검찰이 입증 자료를 요구해 보류된 상태다. 현행법상 물건으로 규정되는 동물(압수물)이 보관하기 위험한 것으로 볼만한 간접자료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해 이 교수는 “사람이 지나갔을 때 혹은 다가갔을 때 공격성을 보이는지, 사물을 움직였을 때 주시하는 모습이 강하게 나타나는지, 사람이 만졌을 때 물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지 등 성향 테스트를 해야 한다”며 “도저히 교화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안락사를 취하는 게 우선적으로 맞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