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여당 지도부 만나 `원팀` 강조 "한몸처럼 움직이자"(종합)

윤 대통령, 국민의힘 지도부와 취임 후 첫 공식 회동
"오랜만에 친정 식구들을 만나는 것 같아" 화기애애 분위기
우크라이나에서 돌아온 이준석과 현지 상황 주제로 대화
"국정과제 수행 위해 당과 정부가 한몸처럼 움직이자" 당부도
  • 등록 2022-06-10 오후 3:36:57

    수정 2022-06-10 오후 3:36:57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민의힘 지도부인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초청해 오찬 회동을 진행했다. 지난달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여당 지도부와의 첫 공식 회동이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국정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당과 정부가 한몸처럼 움직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근 이 대표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간 갈등을 비롯한 정치적 현안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접견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이준석 대표 등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오찬에는 조수진·정미경·윤영석·김용태 최고위원을 비롯해 성일종 정책위의장, 한기호 사무총장,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최영범 홍보수석 등이 나왔다.

최고위원들과 인사를 나눈 윤 대통령은 “오랜만에 친정 식구들을 만나는 것 같다. 잘 지내셨나?”라고 물으며 반갑게 맞이했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와 나란히 앉아 우크라이나를 다녀온 일정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앞서 아 대표는 태영호·정동만 의원, 허은아 수석대변인 등과 함께 이달 초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전날 귀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잘 다녀오셨나. 차를 무슨 20시간을 타셨다고…”고 하자 이 대표는 웃으면서 “지금 (우크라이나) 현장이 그렇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그쪽 사람들은 만나보니 좀 어떤가. 종전이 가까운 시기에 되기 어려워 보이나”라고 묻자 이 대표는 “내부 정치적 상황이 있어서 종전을 쉽게 언급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는 것 같고, 안에서도 이견이 조금씩 있는 것 같다”며 “(젤렌스키 대통령이) 자신감은 조금씩 올라오는 것 같은데, 반대로 절박하니까 저희한테도 아쉬운 소리를 하려는 그런 느낌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지원 체계나 이런 것에 대해 국내외적 법적인 것과 여러 가지가 있어서 그게 좀 빨리 결론이 났으면 이 대표가 특사로 가시면 더 할 게 많은데 아직도 결론이 안 났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윤 대통령의) 취임사 내용까지도 다 파악하고 있고, 자유라든가 이런 것을 강조하시고 해서 굉장히 기대치가 많긴 많아서 오히려 부담스러웠다”고 했다.

뒤이어 비공개로 진행된 오찬은 12시부터 시작해 오후 1시 30분에 마쳤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을 만나 비공개 회동에서 나온 내용과 관련해 “새 정부가 출범한 후 지방선거 등 큰 일을 치른 당에 대통령이 직접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고 해서 마련한 자리”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과제 수행을 위해 당과 정부가 한몸처럼 움직이자고 당부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오찬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 대통령의 용산 이전, 청와대 개방, 도어스테핑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면서 “정치적 현안에 대해서는 대화를 나누진 않았다”고 부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