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이 지난 5월 기준으로 한국 모바일 동영상 앱 사용시간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1위는 유튜브로 3,272만 명이 총 414억 분을 이용했다.
이는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로 등록된 모든 앱들의 총 사용시간인 468분 중 88%에 달하는 수치다.
작년 5월 유튜브는 월 사용시간 291억 분으로 동영상 카테고리 사용시간의 341억 분의 86%를 점유했지만, 올 5월에는 동영상 카테고리의 사용시간의 88%를 점유했다. 1년 동안 2%의 점유율이 증가했다.
3위는 아프리카TV로 총 9억 분을 이용해 1.9%를 점유했다.
4위는 옥수수로 총 9억 분을 이용해 1.9%를 점유했다.
세대별로도 달랐다.
10대는 유튜브(98억 분), 틱톡(8억 분) 순으로 총 사용시간이 길었다.
20대는 유튜브(85억 분), 아프리카TV(4억 분)의 순이었다.
30대는 유튜브(63억 분), 아프리카TV(3억 분)의 순이었다.
40대는 유튜브(61억 분), 옥수수(4억 분)의 순이었다.
특히, 50대 이상의 세대에서는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의 전체 사용시간 114억 분 중 107억 분을 유튜브에서 이용해 94%의 점유율로 전체 세대 중에서 가장 높았다.
구글 플레이의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에 등록된 앱을 대상으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