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EU "러시아, 비트코인 거래 규제 검토 중"

유럽중앙은행 총재, 러-암호화폐 거래소 거래 차단 찬성
미국 상원 은행위 "암호화폐 기업, 제재 동참" 촉구
암호화폐 기업 "코인 창립 이념에 위배"로 반대
비트코인, 일주일새 18.7%↑…러 루블화 교환 수요 급증
  • 등록 2022-03-03 오전 11:36:24

    수정 2022-03-03 오전 11:36:24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있는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의 암호화폐 사용을 규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러시아가 경제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용도로 암호화폐를 사용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사진=AFP)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와 프랑스 재무장관 등 유럽연합(EU) 소속 관계자들은 화상회의를 열고 제재를 피하기 위해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조치를 검토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이 회의에서 암호화 자산을 발행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러시아 고객과 거래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찬성했다고 전했다.

미국에서도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다. 엘리자베스 워런 의원 등이 소속된 상원 은행위원회는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 보내는 서한을 통해 암호화폐는 러시아가 경제 제재를 회피할 수 있는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의원들은 “기업이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을 우회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자산이 점점 더 제재 회피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며 “암호화폐 기업들도 제재에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다만 재무부는 암호화폐가 제재 우회 수단으로 쓰일 가능성이 과대평가돼 있다고 보았다. 재무부 관계자는 “암호화폐는 G20 경제를 운영할 수 없고, 경제에서 큰 은행들은 실제 유동성이 필요하며, 가상 화폐의 대규모 거래는 매우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든다”라고 주장했다.

영국 역시 암호화폐가 제재 우회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하고 있다. 영국 외무장관 등은 금융감독원(FCA)에 서한을 보내 암호화폐 회사들도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게 하라는 뜻을 전달했다. 외무장관은 “제재를 받은 러시아 개인과 단체가 암호화폐 자산을 계속 거래할 위험이 상당하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러시아와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암호화폐 창립 이념인 자유주의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창펑 자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BBC 인터뷰를 통해 “제재를 피하려고만 한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현금, 다이아몬드, 금 등이 회피 수단으로 쓰일 수 있는 등 꼭 암호화폐만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한편 파올로 젠틸로니 EU 경제국장은 FT에 “러시아 자산 동결 조치 이후 최근 암호화폐 사용 증가가 나타났다”며 “동결 조치를 우회하는 방법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앞서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은 오는 12일부터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러시아 주요은행들을 제외하기로 하는 등 경제 제재를 가했다. 이에 러시아 루블화가 폭락하자, 해당 지역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께 비트코인은 4만3893달러로 거래 중으로, 일주일 전 대비 약 18.7% 상승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