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댐 붕괴’ 또 무단 방류한듯…통일부 “접경지역 상황 주시”

필승교 오늘 아침 수위 6.3m…안정적으로 유지
“국민안전 관계기관 간 공유…주민 안전 조치 중”
북한 댐 붕괴 사실 여부에는 “언급할 사항 없다”
  • 등록 2020-08-11 오후 12:13:32

    수정 2020-08-11 오후 12:13:32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통일부는 11일 임진강 수위 상승으로 남북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집중호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북한 황강댐 위 임진강 상류에 있는 댐 2곳이 최근 집중호우로 붕괴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언급할 사항이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힌 뒤 “접경지역 우리 국민의 안전에 필요한 사안은 관계 기관 간 공유하며 주민 사전 대피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10일 경기도 연천군 임진강변에서 침수됐던 지역으로 강물이 다시 차오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당국자는 “현재 필승교 수위가 어제 오후 7시 기준 9.2 m로 최고 수위를 기록한 후 계속 낮아지고 있고, 오늘 오전 10시 현재 약 6.3 m를 기록해 임진강 수위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진강 등 접경지역에 우려한 사태가 발생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집중호우를 예의주시하면서 주민안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 10일 황강댐 상부 댐 2개가 붕괴되면서 황강댐으로 물이 밀려오자 댐의 물을 방류한 것으로 보인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답변드릴 사항이 없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그러면서 “그 문제(황강댐 방류)와 관련해 정부가 북측에 연락한 적은 없다”며 “댐 방류시 우리에게 알려주면 주민 안전 보장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은 여러 차례 밝힌 적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제316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모두발언에서 북측의 무단방류에 유감을 표명한 것 이외에 남북 간 연락 채널로 ‘황강댐 방류 사전통보’와 관련 소통이 이뤄진 적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북측 수해지원 계획에 대해서는 “정부는 인도적 사안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진행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 북한의 구체적인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지 않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남북 간 통신 연락선은 지난 6월 북한이 남측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일방적으로 차단해 끊긴 상태다. 군 당국은 최근 집중 호우로 황강댐 수문이 개방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10일 경기도 연천군 임진강변에서 침수됐던 지역으로 강물이 다시 차오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6일 오전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에서 장맛비로 인한 임진강 홍수를 조절하기 위해 물이 방류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