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테슬라 실적발표서 애플 2번이나 저격…왜?

머스크, 테슬라 컨퍼런스콜서 애플 두 차례 저격
"리튬이온 핵심 코발트, 테슬라는 애플의 2%만 써"
애플, 앱스토어 정책 겨냥 "벽에 둘러싸인 정원" 비판도
  • 등록 2021-07-27 오전 11:22:13

    수정 2021-07-27 오전 11:22:13

일론 머스크, 짐짓 쿨럭이며 “애플”(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애플을 저격했다. 전기차 시장 진출을 노리는 애플이 테슬라 인력을 빼 가고 있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26일(현지시간) 머스크는 테슬라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돌연 애플을 두차례나 언급했다. 질문에서 별도로 애플이 언급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애플을 소환해 테슬라의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우선 테슬라가 코발트를 많이 쓰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애플은 배터리와 스마트폰, 노트북에 거의 100% 코발트를 사용한다”며 “가중평균 기준으로 애플이 100%를 쓴다면 우리는 2%만 쓴다”고 답하면서다.

리튬이온 전지의 핵심 부품인 코발트가 문제가 되는 것은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채굴 과정에 아동을 동원하는 등 인권 유린 행위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애플은 지난 2019년 테슬라와 구글 등 주요 정보기술(IT) 기업들과 함께 인권 소송의 피고인으로 지목됐다.

머스크의 애플 저격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컨퍼런스 말미에 애플 앱스토의 폐쇄성을 비판하는 표현인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walled garden)’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다. 이는 애플이 앱스토어를 통해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를 엄격히 통제하는 데서 비롯된 명칭이다. 애플은 현재 게임업체 에픽게임즈와 앱스토어 내 유료결제 의무화 정책을 놓고 소송 중인데, 에픽게임즈는 애플이 앱스토어 폐쇄성과 미국 내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무기로 부당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테슬라 충전소를 경쟁업체들이 쓰도록 허용할 것이냐는 질문이 나오자 머스크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도래를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우리 목표는)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을 만들어 경쟁업체들을 당황시키는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짐짓 쿨럭이며 “애플”이라고 말해 애플에 대한 우회적인 비난을 재차 확인했다.

머스크가 애플을 저격한 데에는 인력 유출에 대한 불만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애플은 현재 ‘타이탄’이라는 전기 자율주행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타이탄 프로젝트를 이끄는 게 테슬라에서 5년간 몸담은 더그 필드다.

머스크가 애플을 저격한 것도 처음은 아니다. 머스크는 2015년 “애플이 60% 임금인상을 미끼로 기술자들을 빼간다”며 분노했다. 그는 “애플은 우리가 해고한 사람들을 고용한다. 우리는 항상 농담으로 애플을 ‘테슬라 무덤’이라 부른다”며 “테슬라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애플에서 일한다. 농담이 아니다”라고 비꼬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