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윤석열에 줄 비단주머니 3개"→"당내 인사 아냐"

'윤석열 X파일' 논란에 "공식 대응 계획 없다"
  • 등록 2021-06-23 오후 2:49:24

    수정 2021-06-23 오후 2:49:24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X파일 논란과 관련 “당내 인사가 아니라 공식 대응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종전에 비단주머니를 거론하며 적극 지원할 의사를 비쳤던 데서 다소 후퇴한 반응이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23일 제주 4.3 평화공원 위령탑 참배 후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과 관련한 개인 차원에서의 지도부 내 행보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당내 인사로 분류되는 분이 아니기에 최근, 특히 논란된 X파일에 대해 공식적으로 대응할 계획이 없다”고 정리했다.

이 대표는 “그런 문건이나 자료가 입수된다고 하더라도 이첩해서 처리할만한 공조직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당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의사는 없음을 거듭 확인했다.

이는 이 대표가 당대표 경선 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당에 들어온 뒤 부인이나 장모에 대한 공격이 들어온다면, 윤 전 총장에게 비단주머니 3개를 드리겠다”며 공세 해법이 있다고 주장한 데서 한 발 물러선 태도로 읽힌다.

당시 이 대표는 “여권의 공세를 받아칠 정도의 해법은 있다”며 “제가 오세훈 시장 선거 때도 네거티브 대응을 많이 담당했다. 큰 틀은 언론에 나오는 의혹들이나 제가 방송하면서 민주당 언저리에 계신 분들께 주워들은 것들로 구성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이 입당을 하게 되면 외부 네거티브에 대응할 역량이 자신에게 있음을 당대표 경선에서 자신의 강점 요소로 부각한 것이다.

그러나 윤 전 총장 입당이 계속 늦어지고 입당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시점에서 X파일 논란이 불거지면서 국민의힘 측에서도 일종의 경계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발언과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윤 전 총장에 대한 회의론도 일부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재형 감사원장이 보수야권 후보로 대선 출마한다는 소문까지 나오면서 야권 대선 후보군 사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