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탑재·체온풍 기능…'무풍 생태계' 확장 노리는 삼성전자

'출시 7년' 스탠드형 무풍에어컨 국내 판매량 200만대 돌파
60개 제품군 확보·글로벌 78개국 판매..고효율·친환경 기술
"올해도 무더위 예상돼 수요 탄탄할 것…공급망 문제 없다"
  • 등록 2022-06-28 오후 1:23:15

    수정 2022-06-28 오후 9:29:04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삼성전자의 스탠드형 ‘무풍에어컨’ 국내 누적 판매량이 200만대를 돌파했다고 28일 삼성전자가 밝혔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무풍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 맞춤형 에어컨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진화시켜 ‘무풍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는 게 삼성전자의 복안이다.

삼성전자 모델이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체온풍’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석빙고서 아이디어…4계절 활용 체온풍 기능

삼성전자는 이날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진행한 무풍에어컨 관련 기술 및 사업계획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초속 0.15m 이하의 바람으로 실내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해주는 삼성전자 무풍에어컨은 2016년 처음으로 출시됐다. 직바람 없이 시원한 바람을 내뿜는 것이 특징으로, 기류감을 최소화한 바람을 구현한다. 노수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선조의 지혜인 석빙고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기류감을 느끼지 않으려면 바람이 작은 구멍을 통해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고 습기도 생기지 않아야 해 끊임 없이 연구했다”고 했다.

삼성전자 무풍에어컨은 가정용 스탠드형 에어컨에서 출발해 지금은 총 60개의 제품군을 확보했다. 가정용 에어컨은 스탠드형에서 벽걸이·시스템에어컨 등으로 다양화했고 지난해엔 상업용 에어컨도 출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해 현재 78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무풍 패널 △서큘레이터 급속 냉방 △고효율·친환경이라는 3개 축을 중심으로 출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무풍 관련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메탈 소재 패널에 적용한 ‘마이크로 홀(Micro Hole)’은 삼성전자만이 보유한 핵심 기술이다. 직경 1㎜ 이하의 미세한 구멍을 최대 27만개까지 패널 전면에 촘촘하게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급속 냉방의 경우 유체가 곡면과 접촉한 상태로 흐를 때 곡률을 따라 흐르는 ‘코안다 효과’를 활용했다.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기류 토출 각도를 찾고 하이패스 팬과 서큘레이터 팬 4개가 무풍 냉기를 균일하게 멀리까지 보낼 수 있다.

고효율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다. 전력 소비량을 낮추고자 모터 압축기 전기 소비량을 10% 줄였고, 열교환기 면적은 실내 36%, 실외 67% 늘렸다. 또 친환경 R32 냉매를 새로 도입해 탄소배출량을 저감하는 한편, 일회용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는 ‘솔라셀’ 리모컨 등 친환경 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무풍에어컨은 전력효율 1등급 제품으로 2등급 대비 에너지를 14%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노수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가 28일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무풍에어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인공지능(AI) 기능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도 관리할 수 있다. AI 최적 운전을 적용하면 과냉방에 의한 에너지 소모량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 아울러 가정에서도 손쉽게 패널을 분리하고 청소할 수 있는 ‘이지 오픈 패널’도 도입했다. 패널을 떼어낼 경우 팬모터 작동이 자동으로 정지되며, 조립·분해 시 다칠 우려가 없도록 날카로운 제품도 모두 제거하는 등 안전 장치도 마련했다. 봄·가을과 비오는 날씨에도 사용할 수 있는 ‘체온풍’ 기능도 추가했다. 사람의 체온과 가장 근접한 평균 35도의 바람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사계절 내내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무풍에어컨은 맞춤형 콘셉트를 적용해 총 158가지의 색상 조합이 가능하다.

“올해도 수요 이어질 것…원자재 이미 확보”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무풍에어컨의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국내 에어컨 수요는 지난해 200만대 수준으로 점쳐졌고 올해도 유사한 수준일 것”이라며 “올해 4~5월 이른 더위가 나타났고 열대야도 나타나는 등 날씨 영향을 받아 수요가 전년비 높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최근 불거진 글로벌 공급망·원자재 이슈와 관련해선 “에어컨 생산 거점이 해외를 포함해 여러 곳에 분포해 있다”며 “국내에 공급하는 물량은 국내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공급 문제가 없고 원자재 역시 성수기를 대비해 미리 수급해 놓은 물량이 있어 이슈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