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마다 늘어온 '콘돔인류', 작년에도 증가…집콕에 피임부터

작년 편의점 3사 콘돔 판매 점증…제조사 매출도 증가
'휴가·연말·유흥' 3無 악재 뚫고 증가한 수요라 이례적
오프라인 맞먹는 온라인 판매 특징…"계획 임신 늘어"
미래 낙관 못하면 출산 의지 꺾이는 현상 작년에도 반복
"경제력 달리자 출산 꺼려…올해 출산율 반등 요원&quo...
  • 등록 2021-03-17 오전 11:00:15

    수정 2021-03-18 오전 7:19:33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코로나19가 덮친 지난해 국내 콘돔 판매량이 예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위기를 맞자 피임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구매(계획 임신) 인구까지 솟은 점을 고려하면, 올해 출산율을 밝게 내다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그래픽= 이동훈 기자)


無 휴가·연말에도 판매량 증가

17일 편의점 주요 4개사(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에 따르면, 3개사의 지난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1년 동안 콘돔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적게는 1.9%에서 많게는 5.7% 증가했다. 나머지 1개사(세븐일레븐)의 판매량은 7% 감소했지만, 대세적으로는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지점이 늘어난 영향도 있지만 콘돔 판매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편”이라고 말했다.

편의점은 콘돔이 유통되는 주요 채널이다. 오프라인 채널에서 일어나는 콘돔 매출은 대부분 편의점이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대형마트나 자판기, 소매점(슈퍼 등)도 취급하지만, 절대적인 판매량이 밀린다고 한다.

지난해 콘돔 수요가 증가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이다. 콘돔 시장의 최대 성수기는 여름 휴가철과 연말이 꼽힌다. 연중 콘돔 수입량이 증가하는 시기를 보면 추정할 수 있다. 월간 콘돔 수입량(외국에서 생산한 국산 제품과 외국회사 제품 합계)이 가장 많은 시기는 2019년 11월과 2018년 12월로 각각 연말이었다.

그러나 작년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행락객이 줄어든 데다가 내부 활동이 많았다. 하반기 들어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21시 이후 식당 영업이 금지(수도권)돼 연말 분위기도 예전만 못했다. 이런 흐름의 연장에서 유흥업소가 문을 닫은 것도 부정적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나이트클럽이나 노래방 등 밤 문화와 콘돔 매출은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숙박업소 주변 편의점 매출 가운데 콘돔이 상위를 차지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이치”라고 말했다.

작년 6월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제34회 맘앤베이비엑스포’에서 한 참가자가 앙증맞은 양말 코너에서 유아 용품을 고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온라인 구매자 늘어, 계획 임신 증가

온갖 악재를 뚫고서 콘돔 수요가 증가한 것인데, 실제로 공급도 활황을 띠었다. 국내 콘돔업계 1위 경남바이오파마(2019년 기준 국내 점유율 40%)에 따르면, 이 회사 지난해 콘돔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0%대에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눈에 띄는 것은 판매 채널 변화다. 경남바이오파마에 따르면 콘돔 판매량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출 비중은 70%대 30% 정도였는데, 지난해 비등한 수준으로까지 좁혀졌다고 한다. 이베이코리아 산하 G마켓과 옥션의 지난달까지 최근 1년 동안 콘돔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1%와 16%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이런 현상을 뒷받침한다.

콘돔의 온라인 판매량 증가가 주목되는 이유는 구매 목적 탓이다. 오프라인 구매는 대게 비(非) 계획적이고 즉흥적인 데 반해서, 온라인 구매는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풀이된다. 이를 바탕으로 계획 임신과 피임을 하려는 이들이 전보다 늘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콘돔 판매량이 왜 늘었는지가 관건이다. 지난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것을 두고 올해 출산율이 오르리라는 기대(임신 기간 10개월에 따른 시차)도 있었지만, 콘돔은 이런 기대가 무색하다고 말하고 있다. 수입 물량도 이를 뒷받침한다. 작년 월간 기준으로 5월 콘돔 수입이 제일 많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본격화한 시기와 피임 인구가 증가한 시기가 맞물린다.



환란 당시 콘돔이 잘 팔렸듯이

공급자 측에서 내놓는 설명이 흥미롭다. 경남바이오파마 관계자는 “콘돔 매출은 경기가 불황이거나 위기일 때마다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며 “1997년 환란 당시 회사 콘돔 매출이 뛰었는데 지난해도 비슷한 흐름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콘돔 판매량과 출산율이 반비례 관계라고 밝힌 연구는 마땅치 않다. 다만, 위기 때는 출산율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게 중론이다. 전쟁이 끝나고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가 인구의 중축을 차지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이런 배경에서 작년 기록한 역대 최저 합계출산율(0.84명)이 올해 반등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임신부터 출산까지 기간(10개월)을 고려하면, 지난해 늘어난 콘돔 판매량 여파가 올해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인구학을 연구하는 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지난해 경색한 노동시장에 진입하지 못한 20대와 30대가 경제력이 달리게 되자 결혼과 출산을 늦춰서 올해 출산율도 반등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