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방한]삼성·LG "시진핑 마음 잡아라"

시 주석 비전 '중국몽(中國夢)' 영상물에 녹여
양사 최고 경영진 총출동…최신 기술·제품 총망라
시 주석, 삼성 사회공헌·LG 전기차 배터리에 관심 표명
  • 등록 2014-07-04 오후 7:05:56

    수정 2014-07-04 오후 7:05:56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삼성그룹과 LG그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마음을 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4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중 경제통상협력포럼’에 참석한 시 주석은 신라호텔 영빈관에 마련된 삼성과 LG전시관을 둘러봤다.

두 그룹은 전시 주제를 ‘중국몽(中國夢)’으로 정하고 관련 영상을 선보였다. 중국몽은 시 주석의 비전으로 ‘전 인민이 행복한 사회’라는 뜻이다.

이는 시 주석의 정치 비전과 삼성·LG과 궤를 같이한다는 모습을 보여줘 향후 중국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삼성그룹은 중국사회의 일원으로 중국 인민에게 사랑받는 삼성의 나눔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영상물을 상영했다.

LG그룹은 한·중 다문화 가정의 한 여학생이 LG가 운영하는 다문화 학교에서 중국어를 공부하며 미래에 양국 간 가교 역할을 하는 외교관의 꿈을 담아 시 주석에게 보내는 편지를 소개하는 등 중국과 함께 성장한 LG의 신뢰와 인연의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두 그룹 모두 최고 수뇌부들이 모여 시 주석 일행을 환대했으며, 최신 기술 및 제품을 총망라했다.

삼성은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이 직접 시 주석을 안내하면서 105인치 커브드 UHD(초고해상도) TV를 비롯해 프리미엄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V낸드 등 첨단 제품을 소개했다.

아울러 반도체, 전지, 디스플레이 등 삼성의 중국 내 주요 사업현황에 대해서도 브리핑을 하면서 중국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과시했다.

이 부회장은 국내 재계 인사 가운데 시 주석과 깊은 인연을 자랑하고 있다.

지난 2010년 2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당시 부주석이던 시 주석을 면담했고 그해 8월에도 만났다. 또 작년 4월 중국 하이난다오 보아오(博鰲) 포럼에서도 두 차례나 시 주석을 만났다.

삼성 전시장에는 이 부회장 외에도 권오현 부회장, 윤부근 사장, 신종균 사장 등 삼성전자 대표이사와 박동건 삼성디스플레이 대표, 박상진 삼성SDI(006400) 사장 등이 배석했다.

시 주석은 삼성 전시장을 둘러본 뒤 “삼성이 중국에서 다양한 사회공헌을 하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는 소강사회(小康社會)와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에서 두번째)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맨 오른쪽)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에서 세번째), 권오현 부회장(맨 왼쪽)과 함께 4일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 설치된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주요 신제품과 삼성의 중국 사업 현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삼성그룹 제공
LG그룹도 구본무 회장이 직접 시 주석 일행을 안내했다.

LG그룹은 이날 105인치 곡면 울트라HD TV, 77인치 울트라HD 곡면 올레드 TV, G3와 G플렉스 등 LTE 스마트폰과 모바일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커브드 배터리, 케이블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와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모듈ㆍ패널, OLED 조명 등을 선보였다.

LG그룹도 구 회장을 비롯해 구본준 LG전자(066570)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032640) 부회장, 박진수 LG화학(051910) 부회장,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 안승권 LG전자 CTO 사장, 조준호 ㈜LG 사장 그룹 최고 경영진이 총출동했다.

구 회장은 이 자리에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무척 반갑다”며 “LG와 중국이 성장의 동반자로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협력이 더욱 증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LG 전시장을 둘러본 뒤 “신에너지와 정보기술산업 분야가 인상 깊었다”며 “앞으로 중국 시장이 더욱 발전하는 단계에 있으니 기회를 잘 살펴서 LG와 같은 한국 기업과 더 좋은 협력관계를 가져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시 주석은 77형 울트라HD 곡면 올레드 TV’의 베젤과 뒷면까지 세심하게 살펴보며 “화면 두께가 굉장히 얇다”며 관심을 나타냈다.

또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살피며 중국 자동차 업계와 협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고 LG그룹은 전했다.

이에 대해 권 사장은 “상해기차, 제일기차, 장안기차, 코로스(Qoros) 등 중국 완성차 업계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에 관한 협력 관계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LG그룹는 하반기에 전략 스마트폰 G3를 중국에 출시하고, 광저우에 LG디스플레이(034220) 8세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라인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난징에는 LG화학(051910)이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4일 오후 신라호텔 영빈관에 마련된 LG전시관을 찾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구본무 LG그룹 회장(사진 오른쪽)이 전시된 제품을 보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LG그룹 제공


▶ 관련기사 ◀
☞[시진핑 방한]이재용 부회장, 시진핑 주석에 삼성 첨단 제품 소개
☞朴대통령 "한·중 FTA 통해 안정적 통상환경 구축"(종합)
☞삼성생명 특별계정 통해 삼성전자 1만株 장내매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