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남북철도 연결, 新한반도 뉴딜사업이자 코로나 경제회복 조치”

통일장관, 27일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서 밝혀
문재인 정부 ‘한반도 신경제구상’ 첫 걸음
뜻 모으면 군사분계선 너머 북녘땅 닿을 수 있어
개별관광·보건협력 등 남북정상 약속 이행 박차
“코로나 전세계 위기…경제 활력 불어넣을 것”
  • 등록 2020-04-27 오전 11:32:04

    수정 2020-04-27 오전 11:36:53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7일 “동해북부선 연결 건설 사업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우리 경제 회복을 앞당기기 위한 선제적 조치이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고 밝혔다.

김연철 장관은 이날 4·27판문점선언 2주년을 맞아 재추진하는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위해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북부선 추진 결정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동해북부선은 단절된 남측 강릉에서 제진까지 110.9km 구간을 연결하는 남북철도 사업으로,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시작이다.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소강상태에 빠진 남북관계에서 우리의 독자적 공간을 마련하는 의미가 있다.

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판문점선언 2주년이 되는 오늘, 동해북부선 건설 사업 추진이 결정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다만 “아쉬움도 많다. 지난해부터 남북관계 소강 국면이 장기화하던 중 최근에는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까지 겹쳤다”며 아쉬워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사진=뉴시스).
그는 “비록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정부는 하루빨리 남북 정상의 약속을 다시 이행하고 한반도 평화경제 시대를 열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다”며 “우선 남북이 마주하고 있는 접경지역에서부터 평화경제의 꽃을 활짝 피우고자 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동해북부선의 건설”이라고 했다.

이어 “동해북부선과 현재 공사 중인 동해중부선, 그리고 이미 운행 중인 동해남부선이 연결되면 마침내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의 혈맥이 완성된다”면서 “동해선 철길 따라 블라디보스톡을 통한 대륙경제, 북극항로와 일본을 연결하는 해양경제로 새로운 동해안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동해북부선 연결이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우리 경제의 회복을 앞당기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도 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경제는 최악의 침체로 빠져들고 있다. 1930년대 대공황 시기 미국이 펼친 뉴딜 정책처럼, 각국 정부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며 “동해북부선 건설은 그 과정 자체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주 드디어 ‘남북교류협력 추진협의회’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 철도 연결을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해 조기 착공을 위한 여건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정부는 필요한 후속 절차들을 속도감 있게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남북은 2000년부터 남북 간 철도 복원사업을 추진했으나 사업 추진은 더뎠다. 남북 정상이 2년전 4·27판문점선언을 통해 남북철도 연결에 합의하고 착공식까지 가졌지만, 남북관계 냉각기에 접어들며 후속사업 속도를 내지 못했다.

정부는 판문점선언 2주년을 계기로 남북협력사업의 불씨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김 장관은 “본격적인 남북 철도협력과 개별관광, 코로나로19로 인해 더욱 중요해진 보건의료 협력, DMZ 국제평화지대화, 한반도 산림 생태계 복원 등 남북이 함께 양 정상의 약속을 이행할 것”이라며 “평화경제로 나아가는 여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제 강점기 시절을 꺼내며 “당시 수 많은 사람들이 기차를 타고 금강산을 찾았다. 특히 1932년 동해북부선 고성 구간의 개통은 금강산 관광객의 빠른 증가로 이어졌다”면서 “지금이라도 남북이 뜻을 모으면 군사분계선 너머 북녘 땅에 닿을 수 있다. 이미 남북은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을 위한 시험운행까지 마쳤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다시 남북 간에 철길을 따라 사람과 물류가 자유롭게 오가는 날을 꿈꾼다”며 “정부는 남북관계의 공간을 넓혀 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