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공무원 '롤모델' 노형욱, 국토장관 내정…김현미 학생운동 '동지'

국토부 장관에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2·4대책 등 기존 공급정책 추진에 매진 예상
“국민 주거안정, 부동산투기 근절 최우선 과제”
  • 등록 2021-04-16 오후 3:21:27

    수정 2021-04-16 오후 3:21:27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이 국토교통부 신임 장관 후보자로 발탁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단행한 부분 개각에서 노 전 실장을 차기 국토부 장관으로 내정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 (사진=쳥와대)
노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출신의 기획·예산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1962년생 전북 순창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30회로 공직의 길에 들어섰다.

기획예산처 예산기준과장·중기재정계획과장·재정총괄과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기재부 행정예산심의관과 사회예산심의관을 거치는 등 대표적인 예산통으로 꼽힌다. 업무 전반에 대한 전문성과 행정력을 겸비했으며 현안에 대한 깊은 통찰력도 갖췄다는 평이다.

조직 내부에서는 ‘롤모델’로도 꼽힐 정도로 신망이 두텁다. 기재부 노조가 매년 선정하는 ‘닮고 싶은 상사’에 3번 뽑혀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도 한 인물이다. 주요 성과로는 기재부 재정관리관(차관보) 당시 임금피크제와 성과연봉제 등 공공부문 구조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

아울러 노 후보자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고교 후배이면서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과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동기다. 김 전 장관과는 학창시절 함께 학생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노 후보자의 행정력이 국토부와 LH 등의 조직 재정비를 위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이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노 후보자에 대해 “국조실장 역임해 국토 물론 국정전반 이해도 높고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조정과 추진능력으로 다양한 국가적 현안 기민하게 대처했다는 평가”라면서 “최근 부동산 부패청산이라는 국민적 시대적 요구 충실히 구현하고 국토부와 LH 대한 환골탈태 수준 혁신 해내며 부동산 시장 안전, 국가균형발전 등 당면과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노 후보자는 앞으로 기존 공급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데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부동산 비전문가인 노 후보자가 향후 1년간 집값 안정화 및 공급대책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을지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노 후보자는 이날 개각 발표 이후 “엄중한 시기에 후보자로 지명돼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감이 앞선다”면서 “국민의 주거안정, 부동산투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