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날, 배달대행 업체 '만나코퍼레이션'에 350억원 투자…2대 주주로

350억원 전략적 투자로 35% 지분 확보, 2대 주주 올라
"언택트 소비 확산에 배달 시장 가파른 성장세 주목"
"다날 결제 서비스 등과 시너지 효과 기대"
  • 등록 2021-07-21 오전 11:56:48

    수정 2021-07-21 오전 11:56:48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기업 다날(064260)은 국내 2위 배달대행 플랫폼 기업 만나코퍼레이션에 35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 지분 35%를 확보해 2대주주 지위에 올랐다고 21일 밝혔다.

다날은 배달 시장의 가파른 성장성과 이에 따른 배달대행업의 확장성, 만나플랫폼의 IT 기술력 및 시장 점유율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진행했고 설명했다. 특히 자체 보유한 ‘만나POS’와 ‘만나페이’ 등 인프라를 활용한 결제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만나코퍼레이션은 자회사인 ‘만나플래닛’을 중심으로 ‘공유다’, ‘제트콜’ 등 7개 배달대행 플랫폼 연합체인 ‘만나플러스’를 운영하는 배달 플랫폼 기업이다. 배달대행 업체 간 경쟁이 치열했던 2018년 후발주자로 진입했음에도 시장점유율은 2019년 약 9%에서 2020년 하반기에는 21%까지 확대됐으며, 업계 추산 지난달 기준 24%를 달성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외부 투자금 수백억을 투입하며 점유율을 늘린 경쟁사와 달리 90억원의 자본만으로 압도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재 만나코퍼레이션은 업계 최초로 주문접수, 매출관리, 세금계산, 배달요청 등을 한 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솔루션 ‘만나POS’(약 4만3000개 가맹점), 배달대행 생태계 공유 시스템(배달대행사 가맹점, 라이더 네트워크) 그리고 전국망 구축이 아닌 지역 독과점 진출(전국 186개 지역 156개 지역 서비스 중 83개 지역 과점 1위 달성)을 통한 진입장벽 구축 등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전략과 사업모델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다날은 만나코퍼레이션의 만나POS와 음식점과 라이더 간 결제 방식인 만나페이에 신용카드 선불충전 및 가상계좌 서비스, 휴대폰 결제, 페이코인(PCI) 등 결제서비스를 제공하여 신규거래를 추가 확보한다는 예정이다. 대형 이커머스 및 위치기반 플랫폼에서 다이렉트로 배달 주문이 가능한 신규 서비스인 ‘만나 스마트샵’을 통해 총 매장수 67만개에 달하는 국내 외식업계에 다날의 결제수단 공급 기반을 확대하는 등 양사 간 시너지를 높여 오프라인 결제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다날 계열사의 서비스를 적극 연계한다는 방침으로, 다날 결제 빅데이터와 만나코퍼레이션 라이더 데이터를 활용한 라이더 소액 대출 서비스, 오토바이 렌탈 그리고 라이더 전용 보험 등 신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나코퍼레이션의 중장기적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페이코인(PCI) 결제 제휴, 달콤 및 비트코퍼레이션의 커피 구독 배달 서비스, 무인매장 컨시어지 서비스를 라이더에게 제공하여 라이더의 추가 수익 창출 기회를 만들고 다날 계열사간 시너지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다날 관계자는 “이번 전략적 투자로 만나코퍼레이션 성장에 따른 투자 지분가치 상승과 사업 시너지를 통한 오프라인 플랫폼의 외연을 넓히게 됐다”며 “양사 간 동반성장과 함께 지역상권 및 라이더 상생을 위한 배달대행 가맹점 및 라이더들의 편의 증진 및 수익 개선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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