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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양지윤 기자]서울 시민 10명 중 9명은 플랫폼 노동에 대해 들어본 적 없거나 들어본 적은 있지만 잘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 10명 중 8명은 음식배달, 익일·새벽배송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플랫폼 노동은 인식하지는 못하고 있어 사회적 보호를 위한 논의와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31일 서울시는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플랫폼 노동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를 처음 실시한 결과 인터넷과 모바일 앱 서비스 가운데 1개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6.9%에 달했다.
서비스 분야별로는 음식배달 서비스가 89.2%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익일·새벽배송 등 배송 서비스(81.1%), 퀵서비스(50.2%), 대리운전 서비스(40.4%), 가사도우미 등 인력파견 서비스(16.1%)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응답자의 93.2%는 플랫폼 노동자의 사회적 보호를 위한 논의와 가이드라인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응답자(131명) 층에서도 ‘필요하다’는 의견 비율이 8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향후 플랫폼 노동 형태가 ‘늘어날 것이다’으로 보는 전망도 90.1%에 달했다.
홍수정 서울시 갈등조정담당관은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이용한 서비스 플랫폼 노동은 이미 서울시민의 일상이 되었고 시민들도 플랫폼 노동과 관련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크게 공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녹여 플랫폼 노동 관련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